퍼포먼스 마케팅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 Top 3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
이탈한 고객을 다시 유입시키는 것은 가장 저렴하면서도 구매 가능성이 높은 마케팅입니다. 주로 리타겟팅 광고를 사용합니다.
Google Analytics Audience 대상 Re-Targeting이 가능한 Google Ads를 사용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Re-Targeting ADs는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GDN 등 다양합니다.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를 위한 세 번째는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입니다.
이탈고객 재방문을 유도한다는 것은 내 상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에게 재방문 유도 메시지(광고소재 노출)를 전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효고객 Segment, Re-Targeting Tool(Ads), Re-Marketing Tool(CRM)
: 이탈한 유효 고객에게 관련정보를 보여주는 광고를 노출하고, 고객 정보가 확인이 되는 고객에게 E-mail, SMS, Push 등을 통한 관련 정보 노출을 통한 재방문 유도
구매전환율최적화_구글옵티마이즈_구글애널리틱스_플러스제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인 리타겟팅 광고를 사이트에 유입한 모든 고객 이외에, 구매여정을 밟은 고객이면서 구매를 하지 않은 유저를 Target Audience 로 지정하여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만약 GA 360과 Salesforce, Adobe Analytics와 Campaign을 사용한다면, 이메일, 문자, 푸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GA는 Re- Targeting(Ads) / Adobe는 Re-Marketing(CRM)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Result. 퍼포먼스 마케팅 –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 Top3 체크리스트
1. 이탈 지점 확인 – GA or DataStudio를 통해 구매여정 이탈지점 확인
2. 사이트 문제점 개선 – 시스템, 컨텐츠, CTA 개선
3.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 – Re Targeting, Re Marketing 을 통한 재방문 유도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해 GA와 Ads 셋팅, 개발 공수가 필요한 내용이었지만, 퍼포먼스 개선에 가장 효과적이고 반드시 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플러스제로는 구매여정의 이탈율 0.5%p만 개선해도 비즈니스가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퍼포먼스 마케팅의 범위가 A/B Test를 통한 전환률 개선까지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