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ideration - 02. 이탈률 높은 랜딩 페이지 분석

랜딩 페이지와 컨텐츠의 이탈 분석을 통한 이슈 파악 및 이탈률 감소를 위한 매력적인 컨텐츠 제공

2024-05-08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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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ideration : 고객 행동/컨텐츠 분석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합니다.


1. 목표

기기/운영체제/브라우저 등 시스템 측면에서 이슈를 찾아 개선했다면, 웹사이트 내 페이지와 관련된 이슈를 찾고 검색 의도에 적절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랜딩 페이지는 유저가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이는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고, 유저가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 탐색할지 여부에 영향을 줍니다. 랜딩 페이지에서 이탈하지 않았다면, 유저는 다양한 페이지를 탐색하며 컨텐츠를 소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랜딩 페이지와 컨텐츠 페이지의 주요 지표 분석을 통해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랜딩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다는 것은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사용자의 관심을 끌지 못했거나, 해당 페이지의 시스템 오류로 인해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문제 정의

랜딩 페이지의 이탈과 컨텐츠 페이지의 소비 분석을 어렵게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탈률이 높은 랜딩 페이지를 개선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경우
  2. 열심히 만든 컨텐츠가 사용자들이 충분히 소비하고 있는지 유저 유입과 이탈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3. 해결방안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A 구축을 통해 랜딩 페이지에 대한 세션, 이탈 등 데이터 수집 후, 랜딩 페이지 품질 평가를 위한 대시보드 제작

이탈률 높은 랜딩 페이지 분석


랜딩 페이지별 세션 수, 이탈률, 평균 체류시간 데이터를 통해 각 랜딩 페이지로 얼마나 많은 유저가 방문했고 이탈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유입이 많은 랜딩 페이지를 기준으로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를 리스트업하고 세션과 이탈률 모두 높다면, 해당 랜딩 페이지를 많이 방문했으나 즉시 사이트를 떠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특정 페이지에서 평균 체류시간과 이탈률이 높다면, 시스템 결함이 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딩 속도가 느려 체류 시간이 많을 수 있고, 검색 의도를 갖고 키워드를 검색하여 랜딩 페이지에 방문했지만 유저의 기대와 맞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 이탈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랜딩 페이지는 시스템 측면에서 오류를 개선할 수 있고,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 간 일치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랜딩 페이지별 퍼널 데이터를 함께 보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랜딩 페이지를 거쳤을 때 사용자들이 많이 이탈하고, 어떤 랜딩 페이지가 전환을 더 많이 유도하는지 등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랜딩 페이지에 도착한 뒤 최종 구매나 서비스 신청까지의 전체 유저 경로를 분석했을 때, 중간에 이탈하는 지점을 찾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이 낮다면 유저가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 노출시키고, CTA 위치나 디자인 변경 등 이탈 방지를 위한 AB Test와 함께 매력적인 랜딩 페이지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올바르게 구성된 랜딩 페이지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이탈률을 감소시키며, 회원가입/구매/신청 등 원하는 목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인기 있거나 이탈 및 종료가 높은 컨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컨텐츠 소비 분석 대시보드 구축

이탈률 높은 랜딩 페이지 분석


랜딩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은 유저는 여러 컨텐츠를 탐색합니다. 컨텐츠를 어떻게 소비하고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측면에서 페이지 소비 분석은 중요합니다. 랜딩 페이지와는 다르게 페이지별 조회수, 종료수 및 종료율, 평균 체류시간 분석을 통해 컨텐츠 이용 현황과 매력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료는 이탈과 다르게, 유저가 사이트 내에서 여러 페이지를 탐색하다가 특정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떠난 것으로, 종료를 했다는 건 더 이상 사이트에 머무를 필요를 못 느낀다고 해석 가능합니다. 조회수가 높다면 해당 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이고, 종료율이 낮을수록 해당 페이지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이 적다는 것이기에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평균 체류시간을 통해 페이지에서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의 종료율을 줄이기 위해 조회수가 높은 다른 페이지로의 방문을 유도하는 CTA 버튼을 추가하거나, 제품 탐색 후 결제 페이지에서 이탈하려는 유저에게 구매 혜택을 강조하는 등 사이트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여러 장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퀄리티 좋은 컨텐츠를 많이 제공할수록, 충분한 소비를 통해 웹사이트 내 유저의 만족도는 높아져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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