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quisition - 02. 누락된 핵심 키워드 검토 및 최종 타겟 키워드리스트 분석

키워드 분석을 통한 검색 의도에 적절한 랜딩 페이지 개선 및 검색점유율 낮고 전환율 높은 키워드 발굴 등 효과적인 타겟 키워드 운영

2024-05-08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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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quisition : 사이트 유입 소스/매체 및 내부 컨텐츠를 분석 및 개선합니다.


1. 목표

매체별 성과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유입 매체를 발굴했다면, 검색 행동 관점에서 구매에 기여하는 키워드를 찾고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검색을 했다는 건 고객이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한 행동으로, 네이버나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여러 사이트로 연결되는 다양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주로 활용하는 검색점유율 지표를 통해 각 키워드의 검색량 대비 자사 웹사이트 얼마나 많은 유입을 발생시키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키워드별 구매 데이터를 붙이면 어떤 키워드가 고객을 유입시키고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하는데 효과적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점유율이 낮고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 발굴을 통해 효율적인 키워드 운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문제 정의

기업이 핵심 키워드를 발굴하는데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1. 경쟁사와 차별화된 우리만의 핵심 키워드 발굴을 위해 어떤 데이터를 어떠한 기준으로 봐야하는지 어려운 경우
  2. 서비스나 제품 관련 키워드가 많아 어떤 키워드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3. 기존에 성과가 좋은 핵심 키워드 외 고연관 키워드로 확장하고 싶은 경우
  4. 검색 의도에 적합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싶은 경우



3. 해결방안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키워드 성과 분석을 위해 키워드별 검색량, 세션, 구매, 구매 전환율, 검색점유율 지표를 활용하여 검색 점유율이 낮고 전환율이 높은 핵심 키워드 리스트 제작

누락된 핵심 키워드 검토 및 최종 타겟 키워드리스트 분석


위와 같은 키워드 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키워드 중에서 데이터에 기반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핵심 키워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A 제품’, ‘B 제품’ 키워드는 검색점유율은 낮지만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즉, 해당 키워드를 통해 아직 자사 웹사이트로 많이 유입시키지 못했지만, 한번 유입시키면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검색점유율이 낮지만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핵심 키워드로 선별하여 관련 컨텐츠 제작하고 더 많은 유입을 이끌어낸다면 구매 전환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고연관 키워드 추출을 통한 키워드 확장

성과가 좋은 핵심 키워드 살펴보면, 특정 단어가 포함된 키워드의 전환율이 공통적으로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환율이 높은 단어가 포함된 키워드 조합을 고려하거나, 핵심 키워드의 검색 의도를 분석하면 고객들이 어떤 정보를 얻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 향상을 위해 핵심 키워드의 특징과 유사한 키워드로 확장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더불어 플러스 제로 키워드 툴의 연관 키워드 기능을 활용하면, 핵심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연관 키워드 툴

키워드 리스트


예를 들어 ‘과일바구니’ 키워드를 통해 사이트에 가장 많이 방문하고 전환율도 높은 편인데, 플러스 제로 키워드 툴을 활용하면, ‘집들이 과일바구니’, ‘스승의날 과일바구니’, ‘출산 과일바구니’ 와 같은 단어 조합을 통해 키워드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3. 검색 의도에 적합한 랜딩 페이지 제작

핵심 키워드와 고연관 키워드까지 발굴하는데 성공했다면, 해당 검색 키워드를 통해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랜딩 페이지는 유저가 웹사이트 내 처음으로 방문하는 페이지로, 검색 의도에 적합한 페이지가 노출되고 연결되어야 이탈하지 않고 구매 행동까지 무사히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랜딩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다면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바구니 배달’ 키워드 검색했는데 화환 배달 서비스 페이지로 연결되거나, 과일바구니 소개 페이지에서 배달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 해당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다가 결국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랜딩 페이지의 이탈을 줄이기 위해 각 키워드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랜딩 페이지 제작 및 개선 작업을 통해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를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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