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LP – Cart – 제품 비교 페이지 장바구니 추가 버튼 안내 문구 삽입
1. 목표
이 글을 통해 사용자의 구매 여정을 파악해 여정을 단축시켜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비교 페이지에서 제품 색상 선택 여부에 따라서 사용자의 구매 여정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I사 상품 리스트 페이지를 살펴보니, 상품별 색상 옵션이 4~5가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사용자들이 구매 여정에 들어서기 전 미리 색상을 선택하면, 구매 여정이 더 단축될 수 있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사용자들이 제품 비교 페이지에서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고 구매 여정을 시작하기 때문에, 색상을 미리 선택하면 여정이 더 단축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제품 비교 페이지에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기 전 제품 색상을 선택 후 장바구니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문구를 넣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제품 비교 페이지에서 상품 색상 선택 문구를 표시한 실험을 경험한 사용자들의 전환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제품별 사용자 구매 여정을 분석한 뒤, 상품 리스트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구매 여정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소를 테스트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