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DP – Engagement – 컨텐츠 소비에 따른 장바구니 담기 개선
1. 목표
이 글을 통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분석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행동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컨텐츠의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S사 상품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니, 상품 갤러리 이미지와 전반 개요, 스펙, 상품 리뷰, 고객 지원 등의 콘텐츠가 있었습니다.
먼저 두 가지 특징이 있었는데,
첫 번째는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순위는 갤러리-스펙-리뷰-상품개요-고객지원 순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스크롤을 많이 내리지 않거나, 상품 스펙을 바로 확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크롤을 내리지 않은 상태의 페이지는 상품 이미지와 간략한 상품 정보만이 있었고, 스펙은 스크롤을 약 80% 정도 내려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존재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사용자들이 상품 스펙에 가장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상품 스펙에 관련된 정보를 먼저 접할 수 있게 해주면 궁금증을 해소한 사용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거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상단 갤러리 이미지들의 배치를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 스펙 사진을 상위에 배치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 스펙 사진을 상단 갤러리 이미지 상위에 배치했을 때 장바구니 담기 전환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제품 상세 페이지의 사용자 콘텐츠 소비를 분석한 뒤, 선호도에 따른 AB 테스트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