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DP – Cart – 전환율이 높은 배송 정보를 PDP 페이지에 강조 문구 추가
1. 목표
이 글을 통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전환율이 높은 배송정보 강조문구를 추가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FAQ 중 주문 & 배송 페이지를 소비한 유저의 전환율이 PDP 페이지를 소비한 유저의 전환율 보다 약 3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들은 무료 배송과 같은 기존 배송 혜택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는 그런 정보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PDP에서 무료 배송이라는 기존 배송 정보를 안내함으로써 상품 구매 유도한다면 사용자의 구매 결정에 더 영향을 줄 거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가격 하단 및 장바구니에 추가 상단 공간에 ‘전 제품 무료 배송’이라는 안내 문구를 배치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가격 하단 및 장바구니에 추가 상단 공간에 배송 혜택을 강조했던 실험에서 더 많은 구매가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제품 상세 페이지에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콘텐츠를 배치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