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메인페이지 – Engagement – 세션 별 맞춤 배너 노출 실험
1. 목표
이 글을 통해 사이트에 접근한 사용자 별로 각기 다른 배너를 노출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메인 페이지에 접근한 사용자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를 분석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같은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로그인한 사용자들은 인기 상품을 이미 구매했거나, 새로 나온 상품 페이지 소비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인기 상품 페이지를 더 많이 소비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메인 페이지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모든 세션에 동일한 배너 노출하고 있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로그인/미로그인 세션에게 서로 다른 메인 페이지 배너를 노출하면 모든 세션에게 동일한 배너를 노출하는 것보다 배너 클릭률과 CVR을 높일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가설을 바탕으로 메인 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사용자에게는 신상품 배너를 노출하고, 비로그인 사용자에게는 인기 상품 배너를 노출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로그인한 사용자와 비로그인 사용자가 각각 관심 있었던 배너들에 관심이 많았고, 이는 높은 배너 클릭률과 높은 전환율로 나타났습니다.
정리하면 사용자 별 많이 소비한 제품들을 분석해 각기 다른 배너를 노출한다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