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heckout – Engagement – 옵션 선택 페이지 이미지 추가
1. 목표
이 글을 통해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 옵션 선택 페이지 이미지를 추가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제 시작 단계에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S호텔 사이트의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의 특별한 문제점은 찾지 못했지만, 두 번째 옵션 선택 페이지에서 예약하고 있는 호텔에 대한 정보나 사진이 없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자신이 예약하고 있는 호텔의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한다면, 구매 여정에서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기대감을 줄 수 있고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 예약하는 호텔의 이미지를 노출 시키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 예약하는 호텔의 이미지를 노출 시킨 실험군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결제 시작 페이지에서 옵션 선택 페이지 이미지를 추가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