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rt – Retention –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이탈 최소화
1. 목표
이 글을 통해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S브랜드 사이트의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결제 시작 단계로 진입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특별한 문제점은 찾지 못했지만, 사용자가 앞으로 남은 구매 여정을 인지하기는 어려웠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남은 구매 여정이 어느 정도인지 인지 할 수 있게 한다면, 구매 여정에서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Progress Bar 노출 시켜 단계별로 Progress Bar 게이지가 차오르도록 설정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Progress Bar 노출 시킨 실험군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사용자에게 고객의 남은 구매 여정을 인지시키는 AB테스트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