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rt – Purchase – 장바구니 페이지 구매 버튼 조정 실험
1. 목표
이 글을 통해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구매 버튼의 위치를 조정하는 AB 테스트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모바일 기기로 접속한 사용자들의 장바구니 페이지의 이탈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스크롤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사용자들은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모바일 기기에서 제품을 구매하려면 반드시 스크롤을 해야만 하는 위치에 결제하기 버튼이 위치한 상황이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구매 버튼의 위치를 조정하여 스크롤과 관계없이 결제하기 버튼을 항상 노출한다면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장바구니 페이지의 결제하기 버튼을 사용자 화면에 맞춰 움직이도록 스티키 형식으로 변경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결제하기 버튼을 사용자 화면에 맞춰 움직이도록 스티키 형식으로 변경하는 실험에서 더 높은 전환율이 나타났습니다.
정리하면 사용자의 구매 여정 중 구매 버튼의 위치를 조정하는 AB테스트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