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율 최적화 - A/B 테스트 성공사례 - 뉴스레터 구독 텍스트 변경 실험
1. 목표
이 글의 목표는 뉴스레터 신청 및 구독률이 낮거나 개선이 개선이 필요한 웹사이트 담당자 분들에게 아래 방법론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메인 페이지에 접근한 사용자들의 뉴스레스 구독률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를 분석해 가설을 도출 하고, AB Test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같은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노출된 뉴스레터 구독 배너의 종료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 배너에는 구독 시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과, 뉴스레터로 전달되는 내용들이 8줄로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3. 문제 해결방안(가설)
뉴스레터 구독 배너에서 구독 혜택을 여러가지 길게 설명하는 것보다는 심플하게 강조하면 구독률과 배너 종료율이 낮아지지 않을까 AB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단 2줄로 핵심 할인 혜택을 담고 텍스트 크기를 키워 강조한 뉴스레터 구독 배너를 노출한 실험군1이 뉴스레터 구독률이 더 높을 것이라 가설을 세웠습니다.
또한, 뉴스레터 구독 시 받아 볼 수 있는 소식 및 혜택을 강조한 텍스트를 불릿 형태로 3가지 정리한 구독 배너를 실험군 2로 노출해, 원본과 실험군 1,2 중 어떤 안이 더 구독률이 높은지 확인해보고자 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는 할인혜택을 심플하게 2줄로 강조한 뉴스레터 구독 배너의 구독률이 가장 높았고, 좋은 실험 케이스가 되었습니다.
정리하면 뉴스레터 구독률이 낮아 마케팅 비용과 시간, 에너지 대비 구독 신청비율이 낮을 경우, 뉴스레터 구독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고객구매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을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