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컨설팅펌의 검색엔진최적화(SEO)컨설팅&솔루션. 데이터 기반 새로운 검색엔진최적화
목표:
이 글의 주제는 데이터 컨설팅펌이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 새로운 검색엔진최적화 컨설팅 방법론 입니다.
플러스제로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기존, 검색량 높은 키워드의 유입을 극대화 하는 전통적 SEO 보다는,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KPI 달성에 효과적인 키워드 중심 SEO를 지향하고 있고, 이 글을 통해 새로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챌린지:
기존 SEO는 주관적 판단으로 연관있는 검색어를 중심으로 Technical SEO와 타겟키워드 빈도를 높이는 형태의 SEO작업을 해왔지만, 증가된 유입에 대한 퀄리티와 구매/회원가입 등 목표달성과는 연관이 적어 광고비를 줄이거나, 비즈니스 개선에 크게 영향주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기업들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구매/회원가입 등 비즈니스 KPI에 적합한 핵심키워드 중심의 SEO를 원하게 되었고, 핵심키워드와 함께 검색되는 고연관 키워드 확장 고객이 구매결정에 기여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SEO작업과 콘텐츠 제작에 대한 강한 니즈가 생기고 있습니다.
개념: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와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 높은 기업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뿌리가 데이터 컨설팅펌인 플러스제로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데이터분석 서비스와 솔루션을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플러스제로의 새로운 SEO는 4단계로 구성됩니다.
- 검색엔진 노출현황 및 성장가능성 시뮬레이션을 통한 핵심 키워드 분석/추출
- AI SEO 솔루션 기반 고연과 키워드 확장 & 구매결정 기여 콘텐츠 분석
- Technical SEO & Content SEO 작업을 통한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 구조 및 콘텐츠 적용
- SEO 성과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통한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핵심 키워드/페이지 성과 모니터링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방법론
산출물
1. 검색엔진 노출현황 및 성장가능성 시뮬레이션을 통한 핵심 키워드 분석/추출
GA Paid / Organic Search 전환율 높은 키워드 추출 후, 네이버/구글 검색량 대비 유입량이 낮은 키워드(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상위 노출시, 어느정도 유입과 전환을 기록할지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시뮬레이션 진행
1.1 GA > Keyword / Session / Transaction (CVR%) > 전환율 높은 키워드 리스트 추출
1.2 해당 키워드 유입량과 네이버/구글 검색량 비교를 통해, 검색점유율 확인
1.3 검색점유율이 낮은 키워드는 SEO를 통해 상위노출시, 높은 유입과 전환을 기록할 수 있는 핵심키워드로 지정
1.4 핵심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시 예상되는 추가 유입/전환 성장 시뮬레이션 진행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핵심 키워드 분석
2. AI SEO 솔루션 기반 고연과 키워드 확장 & 구매결정 기여 콘텐츠 분석
플러스제로 AI SEO솔루션을 통해 핵심키워드의 고연관 키워드를 추출한 뒤,
핵심키워드+고연관 키워드가 포함된 커뮤니티 리뷰분석을 통해 함께 언급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2.1 고연관 키워드 추출 솔루션을 통해 핵심키워드를 검색한 유저가 함께 검색하는 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추출하여, 각 핵심키워드 별 고연관 키워드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2.2 구매결정 콘텐츠 추출 솔루션을 통해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쿠팡 등 다양한 리뷰에서 핵심 키워드와 함께 사용되는 빈도 높은 키워드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핵심키워드 확장 & 고연관 키워드 분석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핵심키워드 확장 & 구매결정 키워드분석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키워드 분석/확장 솔루션
3. Technical SEO & Content SEO 작업을 통한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 구조 및 콘텐츠 적용
SEO Audit을 통해 기술적으로 개선해야하는 부분은 Technical SEO Guide를 통해 개선한뒤,
1, 2번 단계의 핵심키워드, 고연관 키워드, 구매결정 콘텐츠를 기반으로 Content SEO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Meta Title/Description역시 핵심키워드, 고연관키워드, 구매결정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성하며, CTR을 높이기 위해 각 핵심키워드의 유튜브나 카페에서 구독자 대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매력있는 문장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
동일한 핵심키워드/고연관키워드/구매기여 콘텐츠를 활용하여 블로그 활동 가이드를 배포합니다.
3.1 SEO Audit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Technical SEO 진행
3.2 각 페이지 별 핵심키워드/고연관키워드/구매결정 콘텐츠를 기반으로 Content SEO 진행
3.3 SERP(검색결과페이지) CTR(클릭률)높은 Meta Title/Description작성을 위해, 핵심 키워드 별 유튜브, 카페, 커뮤니티에서 구독자 대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도 함께 참고하여 T/D 작성
3.4 GA를 통해 전환율 높은 블로그 주소를 추출한 뒤, 생성형 AI를 통해 전환율 높은 콘텐츠 구성가이드 & SEO가 반영된 콘텐츠 자동생산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Content SEO Guide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Meta Title/Description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생성형 AI SEO솔루션
4. SEO 성과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통한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핵심 키워드/페이지 성과 모니터링
지속 가능한 SEO를 위해 시각화 대시보드를 통한 SEO KPI 관리 및 다양한 관점에서 추가 개선 인사이트 도출이 필요합니다.
SEO뿐만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 구매여정 단계 별 마케팅 활동이 필요합니다.
SEO를 통해 추가 발생된 키워드량을 검색광고 cpc로 환산하면, 대략적인 SEO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1 Organic Search 유입/전환/랭킹/키워드그룹/카테고리/제품/페이지 현황 등, 다양한 대시보드를 통해 이슈를 발굴하고,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는 환경 조성
4.2 SEO와 연관도 높은 Paid Search&블로그/뉴스 바이럴, 콘텐츠와 관련도 높은 CRO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함께 진행하여 비즈니스 KPI 극대화 권장
4.3 SEO Guide 적용 2개월 후 검색엔진에 반영되어, 점진적 Organic Search를 통한 KPI(유입 / 전환) 개선
Sample KPI. Cost Saving. 추가로 유입된 키워드 유입량을 검색광고 클릭당 비용으로 환산.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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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CEJ 고객구매여정 최적화 방법론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KPI
플러스제로와 SEO 프로젝트를 하는 고객들은 이러한 체계적인 4개 단계 SEO 서비스와 SEO 솔루션을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 하고 있으며,
여러분들도 기존 SEO에 데이터 분석을 조합해서 플러스제로 스타일의 새로운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비즈니스가 개선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