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ersion - 01. 검색량 & 유입 & 매출 트렌드 동기화 (Business Gap Sync)

검색 키워드, 유입, 매출 데이터 통합 분석 후 각 상품의 Business Gap을 줄여가는 전략 수립을 통한 매출 극대화

2024-05-08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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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rsion : 전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개선합니다.


1. 목표

검색 키워드 분석으로 트렌드와 시즈널리티를 파악해 성장 가능성 높은 상품을 발굴했다면, 해당 제품의 매출 데이터와 함께 비교 분석하여 Business Gap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니즈와 흐름에 따라 유저들을 사이트에 유입시키고 매출까지 발생하도록 그 갭을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업은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며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단순히 검색량, 유입, 매출을 각각 분석하는 것보다는 유입과 매출이 시장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지 함께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 분석한다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 키워드의 검색량이 늘어나더라도 유입 트래픽이 늘어날 거라는 보장이 없으며, 유입된 유저가 모두 구매를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문제 정의

검색 키워드, 유입, 구매 데이터 비교 분석을 어렵게 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량과 세션, 구매 데이터를 매칭시키지 못하는 경우
  2. 시기 적절한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싶은 경우
  3. 재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비용 낭비 문제가 심한 경우


검색 키워드에 따른 유입은 잘 되지만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잠재적인 매출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갭이 지속되면 기업의 수익성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입은 많지만 구매가 낮다는 것은 마케팅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더 나아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어 시장점유율이 낮아질 위험이 커집니다.


3. 해결방안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API 활용과 GA 구축을 통해 검색 키워드에 따른 유입과 구매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구축

키워드 검색량은 네이버 API를 사용하고, GA를 통해 각 상품의 유입과 매출 트렌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검색 트렌드, 세션, 구매 데이터를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통합하여 Looker Studio로 시각화 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도/월별로 추이를 비교할 수 있어 Business Gap이 발생한 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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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차트와 같이 12월에는 검색과 유입, 구매 데이터가 모두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1월처럼 높은 검색량에 비해 유입과 구매가 따라오지 않는다면 비즈니스 갭이 발생했다고 해석하고 개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만약 특정 제품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했는데 해당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사이트로의 유입이 적다면, 외부 검색량 데이터와 유입 데이터 간 갭이 발생했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고객들에게 해당 사이트가 제대로 노출되지 않았거나, 경쟁사 사이트가 더 상위에 노출되어 경쟁사에게 고객을 빼앗겼거나, 노출은 되었지만 클릭을 할 만큼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량 데이터와 유입 검색 결과 페이지 현황 분석을 통해 경쟁사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면, 해당 제품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사의 사이트가 상단에 노출되도록 SEO가 필요합니다.


2. 시즈널리티를 통한 프로모션 기획 및 상품 재고 관리

주요 제품 키워드, 키워드를 통한 유입, 구매 데이터를 함께 비교하면 Business Gap이 있는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디건’ 제품 키워드는 매년 3월과 9월에 가장 많은 검색량이 발생하는 패턴을 보이지만 매출이 낮다면, 검색과 매출 데이터 간 비즈니스 갭이 발생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 수요가 증가하는 패턴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기업은 가디건을 판매하고 싶어도 재고 부족 문제로 인해, 가디건 구매 의도를 가진 고객들을 경쟁사에게 놓쳐버려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즈널리티를 파악하고 있으면, 구매 수요가 높아지는 시점을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제품 재고를 미리 준비하고, 해당 상품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을 통해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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