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quisition : 사이트 유입 소스/매체 및 내부 컨텐츠를 분석 및 개선합니다.
1. 목표
핵심 키워드를 발굴했다면, 타겟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 페이지 현황을 파악하고 자사의 웹사이트를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SERP) 관련된 사이트들이 노출됩니다. 경쟁사에 비해 자사의 웹사이트가 상단에 노출됐을 때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상단에 노출된 만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져 자사의 유입 트래픽과 신뢰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 내 검색점유율과 키워드별 클릭율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2. 문제 정의
핵심 키워드의 검색 결과 검색점유율 및 키워드 클릭율 분석을 어렵게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핵심 키워드의 검색 결과와 클릭율을 파악하기 위해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일일이 검색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로운 경우
-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자사 웹사이트의 위치와 클릭율 데이터를 수집하기 힘든 경우
3. 해결방안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이 있습니다.
1. 자사의 핵심 키워드에 대한 노출 수, 클릭 수, 클릭율(CTR), 노출 순위(Position) 지표를 수집하여 모니터링 및 분석할 수 있는 대시보드 구축
GA와 Google Search Console 툴을 연결하면, 키워드의 검색량, 노출 수, 클릭 수, 클릭율, 검색 결과에서의 노출 순위 데이터를 수집해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노출 수를 통해 각 키워드나 페이지가 얼마나 많이 보여지고 관심 받고 있는지를, 클릭율을 통해 얼마나 매력적이고 검색 키워드와 페이지가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도 자사의 핵심 키워드와 동일한 키워드를 타겟으로 삼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 내 키워드와 페이지의 노출 수와 클릭 수를 비교하여 자사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클릭이 높은 컨텐츠가 상위에 없다면 상단으로 올려 매력적인 컨텐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키워드와 관련된 컨텐츠가 없어 노출이 잘 안 되고 있다면 관련 컨텐츠를 제작하는 등 궁극적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가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클릭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을 수 있도록 개선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2. 브랜드 키워드와 일반 키워드로 구분한 대시보드 제공
핵심 키워드는 특징에 따라 브랜드 키워드와 일반 키워드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키워드(Brand Keyword)는 검색 키워드에 브랜드명이 포함되어 특정 브랜드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키워드고, 일반 키워드(Generic Keyword)는 특정 브랜드보다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일반적인 특징이나 카테고리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일반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이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고객이 구매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면, 브랜드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사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면, 고객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더욱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명이 포함된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 자체가 이미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함께 구매 의도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나 컨텐츠의 상위 노출은 유저의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되고, 굳이 클릭하지 않아도 일반 키워드와 브랜드를 함께 연결 지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 장기적으로 고객이 일반 키워드를 통해서도 자사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브랜드 키워드와 더불어 일반 키워드의 노출과 클릭을 늘리기 위해 검색 의도에 적절한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