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GA360, GA4 차이점 정리하는 글 입니다.
GA GA360 GA4 차이점 (구글애널리틱스 비교) 플러스제로
GA vs GA360 vs GA4 비교.
GA(Google Analytics, 구글애널리틱스 스텐다드)
: 구글애널리틱스 무료버전으로 보통 WEB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은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GA360(Google Analytics360, 구글애널리틱스 프리미엄)
: 구글애널리틱스 유료버전으로, 무료버전과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소유권' 입니다.
데이터 소유권이 '구글'인 무료버전에 비해, GA360은 데이터 소유권이 '나' 입니다.
때문에, 데이터 샘플링이 없고, BigQuery를 통해 Raw Data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GA360은 유료인 만큼, 연간 약 1.5억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APP은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GA4(Google Analytics v4, 구글애널리틱스4)
: 2019년 새로생긴 새로운 구글애널리틱스로, WEB과 APP을 심리스(구글피셜)하게 보기위한(광고를 더 팔아먹기위한) GA 입니다.
GA360처럼 유료버전을 쓰지 않아도 BigQuery로 데이터를 보내주기때문에, RawData를 쿼리비용만 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UI에선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만, GAUI에 비해 GA4 UI에서는 많을것을 보여주지 않고, 데이터 분석을 위해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선, BugQuery에 익숙해야 합니다. (마케팅하시는분들 화이팅!) (플러스제로는 고객이 BigQuery를 쉽게 쓰실 수 있도록, 내부 개발자에게 요청하여 만든 BigQuery Generator를 제공합니다 ㅎㅎ)
GA4는 Session, PageView, Event Category, Action, Lable 개념이 모두 EVENT로 바뀌어서 GA4 Event 수집구조를 GA에서 사용하던 Dimension, Metric, Event 형태로 수집하는것 을 권장드립니다.
(저희 플러스제로는 GA to GA4 마이그레이션 툴을 제작하여 GA와 같은 구조로 GA4를 구축합니다ㅎㅎ)
저희는 구글애널리틱스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이긴 하지만, GA4가 BigQuery로 데이터를 연결해줌으로써, 앞으로 GA360고객들이 굳이 GA360을 사용할지가 의문이네요
(앞으로 GA4에서 BigQuery로 일정 구간까지만 보내주고, GA4 프리미엄을 서비스 한다는 이야기가 있긴 합니다)
다음 글은, GA360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마케팅 사례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입니다.
GA GA360 GA4 차이점. 구글애널리틱스 구글 공식 프리미엄파트너 플러스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