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구매 완료 제품 이미지를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로 시각화하기

구매 완료 제품 이미지를 시각화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2022-03-30 03:34

1,546 views

구글 애널리틱스 Conversions > Ecommerce> Product Performance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리포트를 통해 각 제품별 구매 및 매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A에서는 제품명, 구매 수량, 매출 등의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빠르게 돌아가는 패션업계에서는 어떤 상품의 퍼포먼스가 좋은지 제품명+제품 이미지를 한눈에 보는 것이 제품별 퍼포먼스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1) 구글 애널리틱스 custom dimension (맞춤 측정 기준) 생성 및 2)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대시보드를 통한 시각화 작업을 통해 구현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데이터스튜디오를 통한 구매 완료 제품 이미지 시각화

이제부터 구매 완료 이미지 시각화를 위한 STEP BY STEP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GA에서 맞춤 측정 기준 생성 및 웹사이트에서 이미지 수집하기]

  1. GA에 custom dimension을 생성합니다.
    Admin > Custom Definitions> Custom Dimensions > Name: (Custom Dimension 넘버). Purchased Product Image / Scope: Product
구글애널리틱스 Custom Dimension

  1. 웹사이트 구매완료 페이지에서 구매 완료한 제품 이미지가 노출되는지 확인합니다.

  1. 이미지가 있을 경우, 해당 이미지 연결 URL이 수집되도록 웹사이트 관리 담당자에게 요청합니다.
    - 요청 내역: 결제 완료 데이터레이어 푸시 시, 각 product array에 구매완료한 제품 이미지 소스 값 추가 수집해주세요.
    -> 새로 생성한 Custom Dimension이 47번일 경우, dimension47: “{{img source}}”로 추가 수집 요청
구글애널리틱스 구매 완료 제품 이미지 데이터레이어

  1. GA에서 제품 완료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수집되는지 확인합니다.
    - 확인 방법: GA- Conversions > Ecommerce > Product Performance 리포트- secondary dimension (보조 측정 기준) 설정 후 Product 별 purchased Product image가 들어오는지 확인
구글애널리틱스 제품 실적보고서로 구매 완료 제품 이미지 확인하기

[Google Data Studio 대시보드에서 시각화하기]

  1. 데이터스튜디오 대시보드 > 수정 > 우측 하단에 ADD A FIELD (필드) 선택 > All FIELDS 선택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필드 추가

  1. ALL FILEDS 선택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모든 필드

  1. 해당되는 custom dimension 검색 후 Duplicate > 이름 변경: 47. Purchased Product Image format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디멘션 복제

  1. Field 형식을 URL -> Image로 변경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디멘션 포맷 변경

  1. 대시보드 편집 페이지로 돌아간 후, Product 정보가 포함된 테이블의 Dimension에 새로 생성한 Dimension 추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측정항목 설정

그러면 이제 해당 테이블에 구매완료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데이터스튜디오를 통한 구매 완료 제품 이미지 시각화

이처럼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잘 활용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원하는 형식으로 시각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툴 적극적으로 활용하시어,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플러스제로는 각 산업군 별 고객사들에게 최적화된 구글 애널리틱스 구축, 데이터스튜디오 세팅, 분석을 진행합니다.



다음글 - BigQuery로 GA4 데이터 사용하기(1)
이전글 - 플러스제로와 함께 자사만의 특별한 데이터 스튜디오 대시보드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