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분석방법론과 데이터시각화 BI툴을 조합한 마케팅대시보드

고객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분석방법론과 데이터시각화 BI툴을 조합한 마케팅대시보드

2024-04-24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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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분석방법론과 데이터시각화 BI툴을 조합한 마케팅대시보드

목표:

오늘의 주제는 고객 구매여정를 최적화하기 위한 분석 방법론과 파워BI, 태블로, 루커스튜디오등 BI 툴을 조합하여 GA데이터와 광고, CRM, Search Console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 대시보드 활용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마케팅대시보드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마케팅대시보드

챌린지:

기업들이 GA4 구축 후, GA데이터 기반 대시보드를 만들지만, 목적성의 부재와 활용에 대한 고민 부족으로 인해 대시보드 활용까지는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을 줄이고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GA4 데이터 구축시 KPI를 기반으로 구축했는지, KPI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을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들었는지, 그 대시보드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BI툴(파워BI, 태블로, 루커스튜디오)에 관계 없이, 최대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차트와 이미지를 기반으로 대시보드 구현이 권장됩니다.

플러스제로_루커스튜디오 마케팅대시보드

플러스제로_루커스튜디오 마케팅대시보드

개념:

플러스제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KPI(Customer Experience Journey KPI) 를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와 마케팅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플러스제로만의 데이터 분석방법론과 루커스튜디오 기반 마케팅 대시보드를 조합해서 비즈니스 개선에 필요한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인사이트를 추출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DIgital KPI 기반 GA4구축 이후, 데이터분석 프레임워크 기반 대시보드 제작 및 활용교육을 통해 고객구매여정 각 단계를 점진적으로 최적화 해 나갈 수 있습니다.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최적화 단계별 전략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최적화 단계별 전략

플러스제로_GA4구축 마케팅대시보드 제작 데이터분석 교육

플러스제로_GA4구축 마케팅대시보드 제작 데이터분석 교육

산출물:

  1. HQ - KPI Monitoring & Local In-Depth DashBoard

HQ 대시보드를 통해 각 국가 KPI 달성 현황 모니터링 및 국가간 성공사례 벤치마킹 환경 조성

1.1 국가 별 노출/유입/행동/전환 단계 별 데이터소스를 모아 Monthly KPI & 트렌드 모니터링을 하고,

1.2 KPI 달성률 높은 국가의 In-Depth 대시보드를 통해 성공사례 벤치마킹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1.3 작성 된 벤치마킹 가이드는 전체 국가에 배포 및 미팅을 통해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합니다.

1.4 지속적인 먼슬리 KPI 모니터링 & 벤치마킹 가이드를 통해 전체 국가의 퍼포먼스를 개선합니다.

플러스제로_HQ KPI 모니터링마케팅대시보드 Local In-Depth 마케팅대시보드

플러스제로_HQ KPI 모니터링마케팅대시보드 Local In-Depth 마케팅대시보드

  1. One-Source(데이터 통합) BigQuery 기반 대시보드

디지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KPI와 트렌드를 모니터링 & In-Depth 분석 할 수 있는 대시보드 제공

2.1 플러스제로의 Data Connector를 광고, 소셜, 검색엔진, 앱, 행동, CRM 등 다양한 데이터소스를 BigQuery로 통합 합니다.

2.2 통합데이터 One-Source 기반 멀티소스 마케팅 KPI 대시보드를 제작합니다.

2.3 모든 소스의 KPI 트렌드를 확인하고, 각 소스 별 In-Depth 마케팅 대시보드를 통해 퍼포먼스를 확인합니다.

2.4 채널 별 체계적인 KPI를 통해 마케팅 성과를 측정 / 모니터링 / 개선합니다. (글로벌인 경우 데이터 거버넌스 확보)

플러스제로_데이터 통합 마케팅대시보드

플러스제로_데이터 통합 마케팅대시보드

  1. 고객구매여정 분석 Framework 기반 마케팅 대시보드

플러스제로의 고객 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단계별 이슈 진단 및 개선 프레임워크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통해 빠른 이슈발굴 및 인사이트 도출

3.1 고객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단계 별 이슈 진단 및 개선 프레임워크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합니다.

3.2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필요한 데이터와 적합한 차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대시보드를 제작합니다.

3.3 각 차트 별 ToolTip과 인사이트 블로그 링크를 통해, 마케팅대시보드/차트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확인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3.4 마케팅 담당자는 매월 프레임워크와 대시보드를 통해 비즈니스 진단 및 개선안도출을 통해 점진적으로 비즈니스를 개선합니다.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마케팅대시보드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마케팅대시보드

플러스제로 고객 일부는 이러한 3개 타입의 대시보드를 통해 매월 마케팅 현황 보고 및 데이터 기반 체계적인 고객구매여정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다른 일부는 저희 플러스제로 컨설팅을 통해 이러한 인사이트를 받고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비즈니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긴 글을 정리하면, 체계적으로 고객구매여정을 개선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권장합니다.

디지털 KPI 기반 GA4구축 > 멀티 소스 데이터 통합 > 마케팅 대시보드 제작 > 데이터분석 프레임워크 > 고객구매여정개선 인사이트 도출 > 비즈니스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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