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구매여정 주요 접점 별 CEJ KPI & 비즈니스 개선안

고객구매여정 주요 접점 별 CEJ KPI & 비즈니스 개선안

2024-04-24 08:49

33 views

플러스제로의 고개구매여정 주요 접점 별 CEJ KPI & 비즈니스 개선 서비스 및 솔루션 안내

고객 구매여정 단계 별 KPI(CEJ KPI) 달성에 필요한 활동 중심으로 서비스 구성.

모든 서비스는 체계화된 Framework와 고객 맞춤 솔루션을 통해 높은 완성도의 산출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강점.

플러스제로_고개구매여정 주요 접점 별 CEJ KPI & 비즈니스 개선 서비스 및 솔루션

플러스제로_고개구매여정 주요 접점 별 CEJ KPI & 비즈니스 개선 서비스 및 솔루션

  1. 시장분석

상품 별 검색량 vs 상세페이지 vs 구매량을 비교하는 스코어링 자동화를 통해 모든 상품 Business Gap 모니터링

상품 검색량 트렌드 대비 매출이 적은 경우, 마케팅활동 및 상품 구성 개선을 통해 Business Gap 개선

검색량 및 커뮤니티 리뷰를 통해 고객니즈 파악

상품과 연관도 높은 키워드인 고연관 키워드 추출을 통해 고객니즈 파악

KPI: 시장 트렌드 / 데이터 / 고객니즈 파악

Service: 상품 별 트렌드, 시즈널리티, 시장파이, 타겟고객, 고객니즈 정보 수집

Solution: ​Keyword & Review Analysis - 경쟁사 / 트렌드/ 리뷰 데이터 제공

플러스제로_검색량 트렌드 vs 매출비교 & 고연관 키워드 추출

플러스제로_검색량 트렌드 vs 매출비교 & 고연관 키워드 추출

​2. 노출 최적화

다양한 채널 데이터가 통합된 BigQuery 기반 실시간 초고속 대시보드 구축을 통해 광고, 커뮤니티, 소셜, 검색엔진, GA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경로확인 및 노출 극대화 환경 조성

KPI: ​통합 데이터 기반 광고 성과 최적화

Service: ​Data Visualization - 광고&행동 통합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Solution: MAPPED (Source Connector) - 주요 매체 광고 & GA 데이터 연동

CEJ 노출최적화

​3. 유입 최적화

네이버, 구글기반 상품 별 검색량 높은 고연관 키워드 추출

고연관 키워드: 주제어 검색 전/후, 함께 사용하는 검색빈도 높은 키워드

커뮤니티, 카페, 쿠팡 등 고객 리뷰 기반 상품 별 구매결정기여 키워드 추출 및 맵핑 자동화

구매결정 키워드: 각각의 문장(리뷰) 기분, 주제어와 함께 사용된 빈도가 높은 키워드

GA 데이터 기반, 구매 기여 높은 외부 콘텐츠(블로그,카페,커뮤니티..) 리스트 자동 추출

해당 콘텐츠 리스트와 생성형 AI 기반 전환율 높은 콘텐츠 구성 가이드 & SEO 반영된 콘텐츠 자동&대량 재생산

KPI: 전환율 높은 키워드 발굴 및 검색점유율 개선

Service: 인사이트 기반 검색엔진 최적화 (SEO) / 전환율 높은 콘텐츠 생성 가이드 - SEO 반영된 콘텐츠 자동 생산

Solution: Keyword Tool & AI Content Generator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핵심키워드 확장 & 고연관 키워드 분석

플러스제로_고연관 키워드 추출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핵심키워드 확장 & 구매결정 키워드분석

플러스제로_리뷰데이터분석을 통한 USP 추출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생성형 AI SEO솔루션

플러스제로_전환율 높은 글 기반 콘텐츠 생성

​4. 시스템 오딧 (Health Check. QA)

전환율, 체류시간, 이탈률 데이터 기반 시스템 이슈(Device, OS, Browser, Page) 분석 및 모니터링

국가, 사이트, 페이지 별 이슈를 찾아내고, 스코어링 해서 이슈를 점진적으로 줄여 나갈 수 있는 환경 조성

KPI: ​시스템 이슈로 인한 방문자 이탈 최소화 / 데이터(CVR%, Duration, Bounce Rate%) 기반 시스템 이슈 추적

Service: Health Check (QA) 데이터 기반 페이지 별 시스템 이슈 검수 리포팅

Solution: Health Check (QA) 데이터(CVR%, Duration, Bounce Rate%) 기반 시스템 이슈 검수

CEJ 시스템오딧

​5. 고객경험 개선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KPI / Audience / Offer 시나리오를 통해 고객경험 개선

각 단계 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슈&개선안을 발굴하고, AB Test를 통해 가설 검증

KPI: 고객경험 개선 및 구매 전환율 최적화

Service: UX Optimization (CRO / AB Test) 데이터 기반 고객경험 및 구매전환율 개선 가설도출 / 검증 실험

Solution: AB Engine (AB Test) 고객경험 최적화 AB Test Tool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구매전환율최적화 CEJ CRO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구매전환율최적화 CEJ CRO

​6. 리텐션

함께 구매하는상품, 상품 구매 전후로 구매하는상품, 재구매까지 기간, 방문횟수 등 고객의 구매패턴 분석을 통해 Cross&Up Selling 상품/캠페인 기획.

오디언스 별 구매주기 기반 메시지를 통해 재방문&상품재구매 유도

지난 3개월간 1회 주문 당 2개 이상 구매한 제품(Cross Selling) 조합 순위

PDP 페이지 내 상품추천 / 상품조합 / Set 할인 캠페인에 활용

제품 별 상세페이지 확인부터 구매완료까지 걸린 날짜와 방문 횟수 분석 // 개인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 개발 중

제품/유저 별 기존 구매 히스토리를 통해 향후 구매가능성 예측 및 오디언스 생성을 통한 CRM 스케줄링.

KPI: 구매 / 제품 구매 패턴 분석

Service: ​고객 / 제품 구매 패턴 분석

Solution: 구매소요기간, 교차분석, 재구매 분석

플러스제로_Cross Selling 교차판매

플러스제로_Cross Selling 교차판매

플러스제로_고객상품구매주기

플러스제로_고객상품구매주기

  1. 개인화 On/Off Site Personalization

단계 별 KPI 달성률에 기반한 전환율 최적화(CRO)와 오디언스(Segment) 최적화

On/Off Site 개인화를 통해 이탈 고객의 재방문, 방문유저의 구매완료 목표달성 극대화

KPI: 재방문 유도 및 개인화 콘텐츠 노출

Service: CEJ 기반 ON/OFF Site 개인화 시나리오 셋업

Solution: Delivery CDP (Personalization) GA & CRM Tool 연동 솔루션

플러스제로_On/Off Site Personalization 개인화

플러스제로_On/Off Site Personalization 개인화



다음글 - 데이터기반 비즈니스 개선 인프라 구축 로드맵
이전글 - 데이터 마케팅의 효율적인 매출 증대를 이끄는 4가지 법칙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