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플러스제로에서 진행하는 A/B TEST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B TEST는 웹 사이트 방문자를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기존 웹 페이지를 노출시키고 다른 그룹에는 새로 디자인된 웹 페이지를 노출시킵니다. 그 후, 두 그룹 중 어느 그룹이 더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는지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새로운 디자인이 기존 디자인에 비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TEST의 성과 여부는 주로 회원 가입률, 재방문률, 구매 전환율과 같은 비즈니스의 핵심 지표로 2판단합니다.
플러스제로는 많고 다양한 회사들과 A/B TEST를 진행하며 비즈니스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본인의 비즈니스에 맞는 최적화 방안을 찾길 바랍니다.
오늘은 플러스제로의 A/B TEST 전환율을 최적화 성공 사례 케이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페이지 개선 사례
해당 도메인의 주요 해결 과제는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율과 전환율을 높이고 이탈은 감소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 경우, 저희는 주로 사용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주로 많이 소비하고 이를 소비했을 때의 주요 KPI 성과와 소비하지 않았을 때의 KPI를 대조 분석합니다.
전환 고객들을 세그먼트로 나눠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이벤트 페이지를 조회한 세션들의 전환율이 비조회 세션들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그렇기에 이벤트 페이지는 사용자들이 전환을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이벤트 페이지의 성과가 좋기에 해당 도메인은 대부분의 광고 랜딩을 이벤트 페이지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광고로 유입되는 세션들의 비율이 높다 보니 해당 페이지의 종료율은 타 페이지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 경우,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 다른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창구가 있는 것이 바람직하나 기존에는 이러한 창구가 없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벤트 페이지 상단에 사이트 내 다른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GNB 버튼을 삽입하면 전환율과 콘텐츠 소비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아울러, 전환 고객들의 행동 추이를 분석했을 때 전환을 한 고객들은 페이지 상단에 있는 GNB 버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전환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기존 이벤트 페이지를 Original로, 이벤트 페이지 상단에 GNB를 삽입한 것을 Variation으로 설정해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종료율은 감소하고 전환율과 콘텐츠 소비율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페이지에 훌륭한 고객 경험을 가미했을 때 보다 더 큰 시너지를 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 사이트에서 이벤트와 프로모션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페이지 내 취약점과 개선점을 찾아내고 이를 발전시킨다면 당사의 비즈니스를 최적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식지 페이지 개선 사례
해당 기업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은 방송 인터넷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 가입상품확인 페이지, 신청서 작성 페이지를 경유해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다만, 가입상품확인 페이지에서 다음 신청서 페이지까지 72%의 유저가 이탈하고, 신청서작성 페이지에서 최종 완료 페이지까지 88%의 유저가 이탈합니다.
고객이 전환 단계에서 이렇게 대다수 이탈하는 것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크게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결과, 해당 페이지의 평균 체류 시간과 이탈률이 다른 페이지들에 비해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웹 사이트의 전환율을 증대하기 위해, Checkout 2 페이지의 UI / UX를 개선해야 한다는 가설을 도출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최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Checkout 2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입력해야 할 필수적인 정보들이 너무나도 많고 페이지도 너무 길어 사용자들이 이탈할 여지가 크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기존 페이지를 여러 페이지와 단계로 나누고 사용자들에게는 필수 정보를 입력할 때 페이지가 새롭게 전환되는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정보를 입력하는 데 진입장벽을 낮추고 프로그레스 바를 통해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합니다.
기존 스크롤 다운 방식을 Original로, 신규 페이지 전환 방식을 Variation으로 설정했을 때 사용자들의 이탈률은 감소하고 전환율은 증가했습니다.
이 케이스처럼, 본인의 웹 사이트 결제 단계의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해당 페이지에서 고객들이 많이 이탈한다면, 페이지 구조를 단순화시키는 것이 웹 사이트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웹 사이트를 개선할 때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 가설을 세운 후, A/B TEST를 실시한다면 보다 더 확실하게 가설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