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에 어도비 런치(Adobe Data Collection)의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적으로 룰(Rules)을 이용해 사이트에 간섭하게 됩니다.
룰을 통해 할 수 있는 일을 예로 들자면
- 페이지가 로드될 때 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특정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팝업을 띄운다.
등 특정 페이지, 특정 버튼에 대한 데이터 Adobe Aanalytics(AA) /Google Aanalytics(GA)로 수집하거나
사이트에서 조작가능한 수준의 html, js, css를 통해 팝업을 띄우는 등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태그 매니지먼트 시스템(Tag Management System)인 Google Tag Manager(GTM)에서는 태그와 트리거를 통해 룰(Rules)과 동일한 동작을 수행하게 됩니다.
즉 GTM에서 태그와 트리거가 어도비 런치의 룰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도비 런치의 룰 메뉴에 접근하여 [Create New Rule]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IF가 바로 어떤 조건에서 동작을 수행할거냐에 대한 이야기이며 THEN이 그 동작에 해당됩니다.
정리하면
IF -> 어떤 타이밍에 이 Rule을 발동시킬 것 인가? (GTM의 트리거에 해당합니다.)
THEN -> Rule이 어떤 동작을 할 것인가? (GTM의 태그에 해당합니다.)
위의 예시를 통해 다시 살펴보자면
- (IF)페이지가 로드될 때 (THEN)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IF)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THEN)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IF)특정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THEN)팝업을 띄운다.
이 됩니다.
또 IF안에 EVENTS와 CONDITIONS이 나눠지는데 EVENTS는 룰을 발동시킬 트리거이며
CONDITIONS은 해당 트리거 내에서의 제한사항 입니다.
즉 특정 페이지에서 룰을 발동시킨다면
EVENTS -> 페이지에서 룰을 발동시킨다
CONDITIONS -> B페이지로 제한
이 됩니다.
이부분은 헷갈리니 나중에 알아보고 룰을 실제로 만들어보겠습니다. EVENTS의 [+ Add]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벤트 타입을 [Library Loaded (Page Top)]을 선택한 뒤 [Keep Changes]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Library Loaded의 의미는 어도비 런치가 로드되는 순간에 룰을 발동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다음 THEN의 [Add]를 클릭합니다.
그런다음 Action Type을 Custom Code로 입력한 뒤 [</> Open Editer]를 클릭합니다.
console.log("Custom Rule");이라는 코드를 집어넣은 뒤 우측 상단의 [Save]를 클릭한 뒤 [Keep change]를 클릭합니다.
그런 뒤 이름을 [테스트]로 입력한 뒤 [Save]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첫 룰을 만들어봤습니다. 이 룰을 해석하자면 [(IF)어도비 런치가 로드되면 (THEN)브라우저의 콘솔창에 Custom Rule이라는 텍스트를 출력한다.]
가 됩니다.
다음번에는 해당 룰을 배포해 실제로 사이트의 콘솔창에 Custom Rule이라는 텍스트가 출력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