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heckout – Sign up – 로그인 페이지 하단 배너삭제
1. 목표
이 글을 통해 로그인 페이지에서 취소 버튼을 삭제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제 시작 단계에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U후원단체 사이트의 로그인 페이지의 페이지 뷰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그인 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아닌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로그인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로그인/소셜로그인 경로와 함께 진행중인 이벤트 배너가 하단에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로그인 페이지의 목적은 사용자를 로그인 시키는 것인데, 목적과 관계없는 이벤트 배너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여정에 혼란이 생긴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로그인 페이지 하단에 존재하는 이벤트 배너를 삭제 후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로그인 페이지의 하단에 존재하는 이벤트 배너를 삭제한 실험군에서 더 높은 로그인이 발생했는데, 전환율은 비슷했으나 상대적으로 아주 약간 더 낮았습니다.
이를 통해, 로그인 페이지는 목적에 맞게 단순화 하면서, 사용자를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시키 전 사이트의 콘텐츠나 이벤트를 충분히 경험 후 로그인 단계로 이동시킨다면, 사용자 여정을 단순화 하고 전환율 또한 높일 수 있다는 다음 실험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정리하면 로그인 페이지에서 고객의 여정에 방해되는 요소를 변경/제거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고객 여정을 개선시키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