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heckout – Retention –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 내 취소 삭제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heckout – Retention –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 내 취소 삭제

2024-05-02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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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heckout – Retention –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 내 취소 삭제


1. 목표

이 글을 통해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에서 취소 버튼을 삭제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제 시작 단계에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U후원단체 사이트의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후원 시작 페이지에서의 특별한 문제점은 찾지 못했지만,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는 단계는 '다음 단계' 또는 '취소하기' 두 가지 뿐이었습니다.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후원을 시작하려는 의도를 가진 사용자가 정작 후원 시작 단계에 들어와서는 취소하기 버튼을 많이 누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후원 시작 페이지에서 후원 의도를 가진 사용자에게, 후원(구매)여정을 종료하게 만드는 '취소하기' 버튼을 삭제해 후원 여정을 단순화 한다면 후원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후 시작 페이지에서 취소하기 버튼을 삭제 후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 내 취소 삭제




4. 결론

결과적으로 후 시작 페이지에서 취소하기 버튼을 삭제한 실험군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후원 플랜 선택 페이지에서 고객의 후원(구매) 여정과 관계없는 요소를 변경/제거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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