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heckout – Purchase – 예약 시작 페이지 결제 미완료 문구 변경
1. 목표
이 글을 통해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 문구를 변경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제 시작 단계에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K호텔 사이트의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의 특별한 문제점은 찾지 못했지만, 3번째 예약 마무리 단계에서 '온라인 예약 시 직접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최종 결제는 프론트 데스크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안내 문구가 빨간 강조 텍스트 처리가 되어있었습니다.
이는 예약 단계에 있는 사용자에게 내가 하고 있는 예약에 대한 확정 여부에 대한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 빨간 강조 텍스트 처리된 결제 미완료 문구를 변경하면, 구매 여정에서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 빨간 강조 텍스트 처리된 결제 미완료 문구를 변경해, 강조처리 하지 않은 일반 텍스트로 노출 시키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 해당 결제 미완료 문구를 강조처리 하지 않은 일반 텍스트 표시한 실험군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예약 시작 페이지에서 고객의 구매 여정에 의심이 갈만한 문구를 변경/제거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