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mpaign – Purchase - 이벤트 페이지 내 전화상담 팝업 생성
1. 목표
이 글을 통해 이벤트 페이지 내 전화상담 팝업을 생성하고 노출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벤트 페이지를 통한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찾기 위해 GA4 데이터를 분석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론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H브랜드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주력 이벤트 페이지에서 전화신청 전환율을 현재보다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분석해보니 전화상담을 신청한 사용자들 중에서는 해당 이벤트 페이지를 평균 약 44초 정도 머무르며 콘텐츠를 소비한 사용자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이벤트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평균 이상의 시간을 체류할 때 전화 팝업을 생성하면 전화신청 전환율이 상승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이벤트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44초 이상 머물 경우, 전화상담 신청 팝업 배너를 직접 노출 시켜 전환을 유도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이벤트 페이지를 일정 시간 소비 후 전화상담 팝업이 노출된 실험군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일정 조건을 기준으로 전환 유도 팝업을 노출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