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mpaign – Contents - 다른 동영상 소재 교체 실험
1. 목표
이 글을 통해 캠페인 페이지 내 소비되는 동영상 콘텐츠를 교체하는 실험을 통해 가입률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캠페인 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G브랜드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캠페인 페이지 중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다른 콘텐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캠페인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동영상 A 최상단에 위치해 있었고, 동영상 A를 50%이상 시청한 사용자가 매우 적었습니다.
그리고, 캠페인을 인지시키고 관심을 끌기에는 동영상A의 썸네일이나 구성 및 내용이 아쉬운 점이 있어 보였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캠페인 페이지 내 최상단에 위치한 동영상A를 좀 더 매력적인 썸네일과 구성과 내용을 잘 갖춘 동영상B로 바꿔서 노출한다면, 캠페인을 페이지를 통한 전환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캠페인 페이지에서 동영상 B가 노출하고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 결론
결과적으로 동영상B로 바뀐 캠페인 페이지에서 더 높은 캠페인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캠페인 페이지 내 소비되는 콘텐츠를 교체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