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DP – Engagement – 컨텐츠 소비에 따른 장바구니 담기 개선
1. 목표
이 글을 통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분석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행동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컨텐츠의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S사 상품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니, 상품 갤러리 이미지와 전반 개요, 스펙, 상품 리뷰, 고객 지원 등의 콘텐츠가 있었습니다.
먼저 두 가지 특징이 있었는데,
첫 번째는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순위는 갤러리-스펙-리뷰-상품개요-고객지원 순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스크롤을 많이 내리지 않거나, 상품 스펙을 바로 확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크롤을 내리지 않은 상태의 페이지는 상품 이미지와 간략한 상품 정보만이 있었고, 스펙은 스크롤을 약 80% 정도 내려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존재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사용자들이 상품 스펙에 가장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상품 스펙에 관련된 정보를 먼저 접할 수 있게 해주면 궁금증을 해소한 사용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거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상단 갤러리 이미지들의 배치를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 스펙 사진을 상위에 배치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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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결과적으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 스펙 사진을 상단 갤러리 이미지 상위에 배치했을 때 장바구니 담기 전환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제품 상세 페이지의 사용자 콘텐츠 소비를 분석한 뒤, 선호도에 따른 AB 테스트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