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A4의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이 개편되고 있는데요 7/14일에는 Item을 Import할 수 있는 기능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단순히 데이터가 수집될 때만 작동하는 것이 아닌 이전 데이터에도 소급적용 된다고 하는만큼 은근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다들 잘 알고계시겠지만,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에 대해서 한번 더 설명하자면, 비용 데이터, 사용자 데이터, 이벤트 등 데이터를 GA4에서 직접 수집하는 것이 아닌 다른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업로드(Import)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통은 CSV를 통해 데이터를 업로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데이터’의 경우 지난번 글에서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했듯이 CSV외에도 빅쿼리, S3등을 지원합니다. 어쨋던 오늘 소개드린 항목 데이터 Import기능은 CSV만을 지원합니다.
항목 데이터 가져오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항목 데이터 가져오기를 이용하면 아이템에 대한 메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GA4의 전자상거래 태깅을 할 때 단순히 사용자가 구매하는 데이터에 대해서만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하는 상품의 주요 정보 즉 상품의 가격과 같은 정보부터 시작해 상품의 카테고리, 브랜드와 같은 정보들 그리고 더 커스터마이징 하자면 이벤트 상품 여부, 상품 색상등 옵션 같은 것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모두 사실 사이트에서 수집할 수 있는 내용들인데요 항목 가져오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두 가지 정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사이트에서 부득이하게 상품 정보에 대해서는 추가 수집이 어려운 경우
- 이미 수집이 마무리되었지만 추가적인 항목을 집어넣어야 하는 경우
두 경우 모두 생각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상품의 정보가 잘 수집되지 않았다면, 항목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을 활용해 정보를 업데이트해보세요! 생각보다 간단한 기능이지만, 기억하고 있으면 때에 따라서는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