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이벤트 설정하기

ga4 이벤트 설정하기

지난 시간에는 GA4 세 가지 핵심 개념인 이벤트, 세션, 사용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 중에서도 GA4는 모든 사용자 행동을 이벤트 단위로 기록하고 분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 이벤트 구조와 유형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

 

 


 

 

GA4 이벤트란 ?

GA4의 이벤트는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
“event_name”: “purchase”,
“parameters”: {
“currency”: “KRW”,
“value”: 10000,
“item_name”: “상품 이름”
}
}

 

event_name은 수집하려는 이벤트의 이름입니다.

GA4에서의 페이지뷰, 클릭, 같은 모든 활동에 대한 이름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수집하려는 목적에 맞는 purchase, login, view_item 같은 이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parameters는 해당 이벤트에 대한 부가 정보를 수집하는 내용입니다.

구매 금액, 통화, 상품명 같은 추가 정보들을 담는 부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벤트를 먼저 자세히 다루고 파라미터는 다음 시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GA4 이벤트의 4가지 유형

GA4 이벤트는 아래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설정하시기 전에는 아래 순서대로 이벤트 유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자동 수집 이벤트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
      : 별도 설정 없이 GA4가 자동으로 수집하는 기본 이벤트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Enhanced Measurement events)
      :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상호작용 기반 이벤트
    3. 추천 이벤트 (Recommended events)
      : 구글이 사전에 정의한 이벤트 명과 구조를 따르는 이벤트
    4. 맞춤 이벤트 (Custom events)
      :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이벤트

 

하나하나씩 확인해볼까요?

 

 

 

 

 

자동 수집 이벤트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

GA4는 일부 기본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으며, 초기 분석에 매우 유용합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이벤트 설명
first_visit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거나 앱을 처음 실행할 때 발생
session_start 새로운 세션이 시작될 때 발생
user_engagement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문 지 10초 후 발생

전체 목록은 GA 공식 문서 – 자동 수집 이벤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 (Enhanced Measurement events)

웹 데이터 스트림에서 향상된 측정(Enhanced Measurement) 기능을 활성화하면 주요 상호작용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 이벤트 설명
Page view (page_view) 새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URL 변경 시
Scrolls (scroll) 페이지 하단 90% 이상 스크롤 시
outbound clicks
(click with the parameter outbound: true)
외부 링크 클릭 시
site search (view_search_results) 검색 결과 페이지 노출 시
(URL에 q, s, search 등 포함)
form interactions (form_start, form_submit) 폼 시작 또는 제출 시 발생
video engagement
(video_start, video_progress, video_complete)
YouTube 영상 재생, 진행, 완료 시 발생
file downloads (file_download) 링크에서 파일이 열리거나 다운로드되는 경우

 

물론 설정하고 싶지 않다면 이벤트 개별적으로 설정하지 않을 수도 있고, 세부적인 설정도 가능합니다.

 

image

관리 (Admin) > 데이터 스트림 (Data Streams) > 해당하는 사이트 클릭 > 향상된 측정 이벤트 (Enhanced measurement) 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A4 공식 – 향상된 측정 이벤트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추천 이벤트 (Recommended events)

자동 수집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 이벤트 외에도 수집하고 싶은 이벤트가 있다면, 우선 구글이 미리 정의한 추천 이벤트 목록을 참고하세요.

 

필요한 이벤트 내용이 구글에서 미리 정의한 추천 이벤트와 파라미터(매개변수)와 동일하다면, 추천 이벤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 이벤트들은 GA4 기본 보고서에 자동으로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매 등 향상된 전자상거래 이벤트 추적의 경우에는 권장되는 이벤트 이름과 매개변수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는 실무에서 실제로 자주 쓰이고 있는 추천 이벤트입니다.

 

추천 이벤트 이벤트 설명
login 유저가 로그인 했을 때
purchase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아이템이 구매 완료 되었을 때
sign_up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사용자가 가입할 떄
view_promotion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프로모션을 조회했을 떄
select_promotion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프로모션을 선택했을 때
search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사용자가 검색을 수행했을 때

해당하는 웹사이트/앱이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추천 이벤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더 많은 추천 이벤트는 GA4 공식 – 추천 이벤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 (Custom events)

위 3가지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을 때는 맞춤 이벤트로 직접 정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하는 page_view 자동 수집 이벤트는 있지만, 그 페이지에서 특정 버튼을 클릭 했을 때의 이벤트는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세부적인 이벤트는 자동으로 수집 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벤트의 구조와 유형,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이벤트를 설정해 나가야 하는지 단계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부터 추천 이벤트, 맞춤 이벤트까지 각각의 특성과 적용 방법을 이해하면, 불필요한 설정을 줄이고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집니다.

 

 

GA4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글의 4가지 이벤트 유형 구조를 잘 정리해두시고 적용해 보세요 🙂

Popular & Related Posts

GA4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심층가이드 | 플러스제로

Google Analytics

2025년 1월

GA4 데이터 스트림 심층 가이드

웹부터 앱까지 모든 사용자 활동을 한눈에 파악하고 싶다면? GA4 데이터 스트림의 강력한 통합 분석 기능으로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고,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보세요.
GA4 계층 구조 이해하기 - 계정, 속성, 데이터 스트림

Google Analytics

2025년 1월

GA4 계층 구조 이해하기

GA4 계층 구조의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을 이해고, 비즈니스와 분석 목표에 따라 GA4를 설정해보세요!
ga4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Google Analytics

2025년 2월

GA4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GA4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는 웹사이트(gtag.js)와 앱(Firebase SDK)을 통해 이벤트를 기록하고 분석하며, GTM으로 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맞춤 이벤트를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