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WRITER 서비스 소개 – AI 시대의 SEO & GEO

GEWRITER 서비스 소개 - AI 요약 시대의 SEo & GEO

GEO를 위한 플러스제로의 Gewriter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챗 GPT와 같은 LLM서비스와 네이버 브리핑, 구글 오버뷰와 같은 AI 요약 기능이 벌써 많이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많은 고충이 생기고 있는데요 바로 오가닉 유입의 급감입니다.

기존 검색 후 사이트로 유입되던 사용자들이 AI요약만 확인하여 특정 브랜드 혹은 상품명을 통해 사이트로 유입되고 있는건데요…
 
특히 제네릭 키워드의 오가닉 유입이 큰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물론 그러다보니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브랜드 키워드 전환율은 상승했지만요

그렇다면 결국 AI 요약에 노출되지 않으면 브랜드 인지가 어렵다는 것 인데요 안타깝게도 현재 GEO 노출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보고할 수 있는 체계가 없습니다.

결국 원인과 결과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과 결과

gewriter - 네이버 AI 브리핑 영역

1. 원인

– 행동 변화: 제네릭 키워드로 다양한 정보를 능독적 탐색하던 유저들이 수동적으로 AI 요약을 보고 즉시 특정 브랜드로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 알고리즘/UI 변화: 검색결과 상단 AI요약·답변 UI가 최상단에 꽤 많은 영역을 차지하여 노출되다보니 클릭을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2. 결과

– 결론적으로 제네릭 키워드와 같은 오가닉 유입이 급감하였고, AI에 노출된다는 가정 하에 브랜드 키워드 전환율이 상승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까요?

바로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 전략

Step1. 우선순위 키워드 전략 수립

gewriter - 전환율 & 검색량 높은 키워드 추출
– 전환율·검색량이 높은 즉 성장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별하고 확장합니다.
– 특히 AI 요약에 자주 노출되는 키워드르 우선순위로 설정합니다.

Step2. SEO + GEO 동시 전개

– SEO 운영 전략: GEO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GEO가 참조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바로 SEO를 통해 가장 첫 페이지에 노출된 컨텐츠들입니다.
 
즉 AI 요약의 인용 소스가 되기 위해 SEO를 잘 운영해야합니다.
– GEO 운영 전략: AI 친화적인 문서 구조를 만들어야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Q&A나 전문적 답변, 스키마 마크업 등 인용하기 좋은 구조를 만드는데 노력해야합니다.

Step3. 성과 모니터링

gewriter - 성과 측정 대시보드

 
– 타깃 키워드가 실제로 네이버 웹/AI 브리핑, 구글 웹/AI 오버뷰에 노출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합니다.


이에따른 기대효과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장 점유 확대: 제네릭 키워드가 AI 요약에 인용되면서 노출 선점
 
– 브랜드 전환 강화: AI/LLM 노출을 통해 브랜드 인지 및 선호도 증대
 
– 실행 내재화: 툴을 활용해 현업에서 직접 실행 가능
 

그렇다면 플러스제로 SEO&GEO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Step 1. 전략:

성장 가능성이 높은 즉 인지단계의 노출이 높거나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Step 2. 실행:

핵심 키워드를 통한 SEO 첫번째 페이지 진입 & GEO를 통한 AI요약 영역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Step 3. 내재화:

Gewriter(SEO&GEO)를 통해 내부에서 직접 SEO & GEO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과 성과 측정 대시보드 제공
 

Step 4. 교육:

Gewriter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 교육 진행
 

Gewriter로 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 콘텐츠 개선

URL과 타겟 키워드 입력만으로 본문, 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헤딩 구조를 자동 추출 분석하여 개선합니다. 연관 키워드, 의미상 유사어까지 반영하여 검색엔진과 AI가 선호하는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gewriter - SEO기반 AI 콘텐츠 생성 개선

2. AI 친화 Q&A 생성

사람들이 실제로 자주 묻는 질문 + AI 요약 영역에서 이미 노출되는 질문을 수집하여 전문적이고 간결한 Q&A 질문, 답변을 생성합니다. 이로써 AI 요약/브리핑 영역에서 인용될 가능성이 극대화됩니다.
gewriter - AI기반 FAQ 생성

3. 스키마 마크업 지원

페이지 유형에 맞는 구조화 데이터를 자동으로 제안하여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AI 요약·리치리절트 노출 확률을 극대화합니다.
gewriter - AI기반 스키마 마크업 생성

4. 요약문 자동 생성

페이지 내용을 AI가 인식하기 좋은 형태로 압축하여 요약합니다.

5. 성과 대시보드

구글·네이버 웹검색/AI요약, 챗GPT·Gemini 등에서의 키워드별 노출 현황을 주간 단위로 추적하여 성과를 측정합니다. 이로써 제네릭/브랜드 키워드 성과 비교, 개선 작업의 Before & After 효과를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gewriter - 성과 측정 대시보드
 
Gewriter가 더 궁금하시다면 플러스제로에 문의해주세요!

Popular & Related Posts

GEWRITER 서비스 소개 - AI 요약 시대의 SEo & GEO

GEO, SEO

2025년 9월

GEWRITER 서비스 소개 – AI 시대의 SEO & GEO

플러스제로의 GEWRITER는 AI로 인한 변화 속에서 브랜드가 보이지 않게 되는 리스크를 막고,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SEO & GEO 통합 솔루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