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areness - 01. 브랜드/제품 검색량 및 트렌드

시장파이 확장 및 시즈널리티를 통한 적절한 판매 시기 예측 및 상품이나 프로모션 기획

2024-05-03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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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areness : 시장 내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갭을 개선합니다.


1. 목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 제품 등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과 트렌드, 시즈널리티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검색량 및 트렌드를 통해 시장의 흐름과 니즈를 파악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기획하거나 관련 프로모션 및 마케팅을 개선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면 시장의 관심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키워드 트렌드를 분석하면 시즈널리티를 통해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 분석을 위해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보고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없어 숫자나 데이터와 같은 객관적인 근거가 아니라, 지금까지의 경험과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상품을 기획하고 프로모션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문제 정의

데이터 기반이 아닌,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여 시장 분석 및 상품 기획을 하게 되는 가장 큰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구글 검색엔진의 각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시즈널리티 데이터 확인이 어려운 경우
  2. 키워드 종류가 너무 많아 일일이 확인하고 모니터링이 힘든 경우

키워드 검색량과 트렌드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지만 네이버와 구글을 함께 제공하는 곳이 없고, 100개 이상의 키워드별로 연간 시즈널리티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없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들여 일일이 검색량 데이터를 추출한 뒤 통합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실제 시장 흐름과는 다른 상품을 출시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거나 마케팅 예산 낭비 및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기업의 고객, 상품, 주문 등 내부 데이터 분석도 물론 중요하지만, 본질적으로 키워드 검색량이 시장의 관심도 및 고객 니즈와 유사하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검색량과 트렌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3. 해결방안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구글 API를 활용해 각 키워드의 검색량과 연간 트렌드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구축

네이버/구글에서 키워드 검색량과 트렌드를 확인하려면 네이버 검색어트렌드/구글 트렌드를 사용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대량의 키워드 분석을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플러스 제로에서는 무료 키워드 툴을 통해 키워드 검색량과 트렌드뿐만 아니라 연간 시즈널리티와 연관 키워드까지 분석 가능한 자체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키워드 검색량과 트렌드 대시보드를 다음과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제품 검색량 및 트렌드



2. 높은 검색량을 기준으로 핵심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고, 해당 키워드들을 카테고리로 분류하였습니다. 따라서 특정 키워드 선택 시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과 트렌드 조회가 가능하도록 필터링 되어서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빠르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 차트를 통해 이전 기간 대비 조회 기간에서 검색량이 상승했는지, 하락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통해 급상승하고 있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키워드 리스트의 대 카테고리에서 브랜드를 클릭하면, 브랜드 관련 키워드만 볼 수 있도록 필터링되어 우리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 키워드 검색량 비교를 통해 정량적인 인지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보고자 하는 키워드 입력 시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차트를 확인할 수 있고, count 옆에 있는 컨트롤 바를 좌우로 조절하면 그래프 내에서 튀는 값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차트에서 특정 제품 키워드의 검색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면, 시장 파이가 증가한다고 즉, 사람들의 관심도와 수요가 증가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정 브랜드 키워드가 매년 1월마다 검색량이 상승하는 패턴을 보이는 것처럼, 특정 시기나 이슈에 따라 검색량이 주기적으로 상승하고 하락을 반복하는 패턴을 “시즈널리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를 미리 예측하여, 다음 시즌에 피크를 찍는 제품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키워드 툴과 대시보드, 분석 방법은 기존의 작업 시간을 줄이고, 쉽고 빠르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발굴하는데 유용합니다. 관심이 높아지는 시즌을 대비해 적절한 상품과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측면에서 외부 데이터 키워드 검색량과 트렌드 분석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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