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Data Collection(ADC) Rules 이해하기

지난 글에서 Adobe Data Collection(ADC)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것 까지 해봤는데요 실제로 ADC가 잘 설치돼 있는지 확인하기에 앞서 ADC의 중요한 부분인 룰(Rule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룰(Rules)은 무엇인가요?

룰은 우리가 ADC를 통해 하고자하는 Actions과 그 Actions을 실행하는 Events, Conditions로 이뤄진 하나의 공간입니다.

즉 아래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는거죠

 

  1. 페이지가 로드될 때 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2. 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3. 특정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팝업을 띄운다.

 

한번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1번을 보면 “페이지가 로드될 때 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라고 되어있는데요 내용을 하나씩 분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가 로드될 때 – 페이지 로드라는 “이벤트”가 발생될 때
  • AA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AA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액션”을 취한다.

 

하나의 룰 안에 페이지가 로드된다는 이벤트와 AA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액션이 모두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와 세번째도 동일한데 여기는 액션이 좀더 구체적으로 변했습니다. 바로 “특정 버튼”과 “특정 페이지”인데요 이는 룰 안에 조건(Conditions)을 이야기합니다. 즉 버튼을 클릭하는 이벤트지만 특정 버튼이라는 콘디션이 붙은거죠

 

이런식으로 우리는 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TM과 ADC차이?

여기서 구글 태그매니저(GTM)이야기를 안할 수 없는데요 ADC와 GTM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룰과 태그의 차이입니다. 태그매니저에서는 태그를 발동시키기 위해 태그와 트리거를 조합하는데요 ADC에서는 룰에서 모든 설정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GTM보다 좋은점은 ADC에서 룰을 사용할 경우 실행되는 코드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GTM의 경우 세 개의 태그가 존재할 경우 태그의 실행 순서를 조정할 수 없지만 ADC의 룰은 하나의 룰 안에 실행되는 코드 세개를 순서에 맞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룰을 잘 다루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만드는 것 자체는 아주 간단합니다. 직접 만들어볼까요?

Adobe Data Collection Rules

어도비 런치의 룰 메뉴에 접근하여 [Create New Rule]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Adobe Data Collection Rules Create Rule

여기서 IF가 바로 어떤 조건에서 동작을 수행할거냐에 대한 이야기이며 THEN이 그 동작에 해당됩니다.

 

 

정리하면

 

IF -> 어떤 타이밍에 이 Rule을 발동시킬 것 인가? (GTM의 트리거에 해당합니다.)

THEN -> Rule이 어떤 동작을 할 것인가? (GTM의 태그에 해당합니다.)

 

위의 예시를 통해 다시 살펴보자면

 

  1. (IF)페이지가 로드될 때 (THEN)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2. (IF)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THEN)Adob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3. (IF)특정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THEN)팝업을 띄운다.

이 됩니다.

 

또 IF안에 EVENTS와 CONDITIONS이 나눠지는데 EVENTS는 룰을 발동시킬 트리거이며 CONDITIONS은 해당 트리거 내에서의 제한사항 입니다.

 

즉 특정 페이지에서 룰을 발동시킨다면 

 

EVENTS -> 페이지에서 룰을 발동시킨다

CONDITIONS -> B페이지로 제한

 

이 됩니다.

 

이부분은 헷갈리니 나중에 알아보고 룰을 실제로 만들어보겠습니다. EVENTS의 [+ Add]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dobe Data Collection Rule Event

이벤트 타입을 [Library Loaded (Page Top)]을 선택한 뒤 [Keep Changes]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Library Loaded의 의미는 어도비 런치가 로드되는 순간에 룰을 발동하겠다는 의미입니다.

Adobe Data Collection Rule Event Type

그런다음 THEN의 [Add]를 클릭합니다.

 

Adobe Data Collection Rule Actions

그런다음 Action Type을 Custom Code로 입력한 뒤 [</> Open Editer]를 클릭합니다.

Adobe Data Collection Rule Action Type

console.log(“Custom Rule”);이라는 코드를 집어넣은 뒤 우측 상단의 [Save]를 클릭한 뒤 [Keep change]를 클릭합니다.

 

Adobe Data Collection Rules Open Editor

그런 뒤 이름을 [테스트]로 입력한 뒤 [Save]를 클릭합니다.

 

Adobe Data Collection Rule

이렇게 첫 룰을 만들어봤습니다. 이 룰을 해석하자면 [(IF)어도비 런치가 로드되면 (THEN)브라우저의 콘솔창에 Custom Rule이라는 텍스트를 출력한다.] 가 됩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콘솔창에서 “Custom Rule”이라는 텍스트가 출력되는지 확인해봐야 할텐데요! 다음 글에서 이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dobe Data Collection(ADC) 설치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로 이동해보세요!

웹사이트에 Adobe Data Collection(ADC) 설치하기

 

Popular & Related Posts

Adobe Data Collection 웹사이트에 설치하기

Adobe Analytics

2025년 2월

웹사이트에 Adobe Data Collection(ADC) 설치하기

이번 글에서는 우리의 웹사이트에 Adobe Data Collection(ADC)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obe Analytics

2025년 2월

Adobe Data Collection(ADC) Rules 이해하기

지난 글에서 Adobe Data Collection(ADC)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것 까지 해봤는데요 실제로 ADC가 잘 설치돼 있는지 확인하기에 앞서 ADC의 중요한 부분인 룰(Rule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obe Data Collection 프로퍼티 생성하기 | 플러스제로

Adobe Analytics

2025년 2월

Adobe Data Collection 프로퍼티 생성하기

오늘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도비 런치(Adobe Launch) 지금은 Adobe Data Collection이라고 부르는 솔루션에서 프로퍼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