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 데이터 마케팅 파헤치기 #8

2022-06-08 16:15

48 views

데이터 분석은 시각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안녕하세요 플러스제로입니다.

지난 글까지 GMP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외부 마케팅을 최적화해 양질의 유입을 증대하고 내부 전환율 최적화로 구매를 극대화하는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집한 데이터들을 분석하기 위해 대시보드를 만들어 시각화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내부-컨텐츠-행동분석



[개념]

GA를 세팅하고 나면 원하는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 여러 페이지를 확인하거나
Custom Report를 하나하나 만들어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 데 이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데이터를 확인할 때 특정 데이터만 확인하거나 어떻게 확인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원하는 데이터를 한 페이지에 시각화된 자료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Google Datastudio를 통해 해소될 수 있습니다.


[방법 및 적용 사례]

- 매체 데이터 통합 대시보드

DataMarketing_8-1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볼 수 있어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를 한번 연동시켜 놓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트래픽, 주요 KPI 확인, 카테고리별 관심도 현황, 연령/성별/지역별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 현황 파악을 하고,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과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으며, 빅쿼리와 연동한다면
구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 와 쇼피파이, 마젠토, 그외 BigQuery에 들어갈 수 잇는 모든 데이터를 연동해서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가장 선호하는 데이터 소스들 입니다.

GA: 유입 행동 분석

Ads: 광고성과 측정

SHOP: 실제매출 확인

Keyword Trend: 경쟁사/상품 비교 및 상품 기획

Review: 상품 장/단점 확인 및 개선안도출


- 상품기획을 위한 트렌드 대시보드

DataMarketing_8-2

DataMarketing_8-3


앞서 설명드렸던 데이터를 분석해서 상품을 기획하는 것은 대시보드를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은 키워드 트렌드, 상품 분석을 통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검색, 유입, 매출 트렌드와 상품 리뷰 등을 배치한 대시보드를 통해 놓치고 있는 상품을 발굴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데이터 마케팅 파헤치기’ 시리즈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GMP가 무엇인지,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이용하는 단계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데이터 분석으로 수집한 자료를 통해 효율적인 광고비용 지출과 매출 증대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번 시리즈를 통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성공사례들을 소개한 내용들을 통해 실제 사례에도 잘 적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