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검색 분석으로 고객 니즈 파악하기 | 데이터 마케팅 파헤치기 #3

2022-06-07 15:40

54 views

검색량과 유입량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플러스제로입니다.

지난 글에서 유입 성공사례 중 외부 유입 최적화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유입량 증가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외부-검색엔진-유입



[개념]


비즈니스 성장에 고객 니즈 파악은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터 마케팅에서는 관련 키워드 검색량을 바탕으로 고객니즈를 분석합니다.

먼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중, 전환율이 높으면서 검색점유율은 낮은 키워드를 발굴하고,
적합한 콘텐츠에 해당 키워드를 맵핑하여 추가 유입경로를 확보, 구매 증가를 유도합니다.

이 외에도 성과가 좋은 키워드와 유사한 새로운 검색어를 확장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법 및 적용 사례]

- 검색량 vs. 유입량 vs. 전환

DataMarketing_3-1


위 자료는 플러스 제로의 실제 고객사 키워드별 검색량, 유입량, 전환율, 검색 점유율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2개 키워드를 빼곤 모두 Paid Search(검색광고)를 통해 유입되고 있으며, 많은 광고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의 2, 4, 5번째 키워드처럼 검색량은 많지만 검색 점유율은 낮은 경우,
해당키워드가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된다면, 유입과 매출 모두 매우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ataMarketing_3-2


해당 세 가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사이트가 검색광고에서는 상단에 위치(파란색 박스)한 반면 하단의 자연검색(빨간색 박스)에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Organic 유입이 적은 이유를 확인 했으며, 추후 SEO를 통해 자연검색 유입을 늘려 검색점유율을 높인다면
해당 키워드 관련 시장의 파이를 늘리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 유사한 검색어 발굴

DataMarketing_3-3


사이트 유입 키워드 중 성과가 좋은 A라는 키워드와 연관 검색어에 대해 연간 약 20만 건의 검색량이 발생할 때, 이와 유사한 A’이라는 키워드를 발굴해내고
SEO와 사이트 내에 해당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 추가를 통해 연간 약 60만 건의 검색량에 대한 추가적인 시장 점유율확보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은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직관적으로 보여주어 데이터 마케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린 외부 유입량 관련 전략 뿐만 아니라 내부 콘텐츠 기획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추후 내부 콘텐츠 최적화를 다룰 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글로 외부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 주제는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GMP에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중, 내부 전환율 최적화와 관련하여 시스템 개선을 통한 구매 여정 최적화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