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제로의 마케팅 방법론. 컨설팅 의뢰 전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플러스제로의 마케팅 방법론. 컨설팅 의뢰 전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2024-04-24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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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스제로의 마케팅 방법론. 컨설팅 의뢰 전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구글마케팅플랫폼의 프리미엄 파트너인 플러스제로 대표 정성진 입니다.

아마 구글애널리틱스의 유료버전인 구글애널리틱스360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저희 플러스제로를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도 구글이 인증한 공식 파트너가 있다는것이 참 신기하지요?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마케팅 성과 개선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GA구축이나 컨설팅, 교육 문의가 늘어나고 있고,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미리 말씀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GA를 활용한 마케팅 성과 개선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최대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의 목적은, 플러스제로의 마케팅 방법론을 읽고,

굳이 저희 플러스제로에 컨설팅을 받지 않아도 기본적인 개념과 로드맵을 얻어가시거나,

플러스제로와 업무를 진행하면, 어떤 것을 얻는지, 프로젝트의 대략적인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는 것 입니다.

플러스제로의 마케팅 방법론이란?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비용을 줄이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마케팅" 입니다.

다른 마케팅이나 광고처럼, 지속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올가닉하게 유의미한 유입을 증가시키고, 구매전환율을 개선하는 마케팅입니다.

마케팅 방법론을 크게 3단계로 정리하겠습니다.

  1. 데이터 구축 및 내재화

- GA구축을 통한 사이트 유입 전 후 행동 데이터 수집

- 광고데이터(Naver, Google, Facebook Ads..) & 행동데이터GA 매칭 대시보드 제작

- 내부 담당자 데이터 활용 교육

​2. 올가닉한 유입 증가 (ROAS Optimization)

- 비용대비 매출 낮은 마케팅 최소화

- 비용대비 매출 높은 마케팅 극대화

- 성과높은 키워드의 검색결과 상위노출(SEO)

​3. 구매전환율 최적화 (CRO.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 시스템 이슈 개선

- 구매전환율 최적화

- 고객경험 최적화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이 3가지 마케팅 방법론은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데이터 활용 환경(수집&시각화) 구축 및 교육 ▶ 내부 담당자가 직접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마케팅 비용대비 매출 최적화 ▶ SEO를 통한 오가닉 유입 극대화 ▶ 구매전환율 최적화를 통한 매출 극대화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SEO로 검색유입 늘리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구글애널리틱스로 매출을 늘릴순 없지 않나요?

지난 10년간 컨설팅을 해오며, 의사결정자(윗분)가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그래서, 이거하면 얼마나 벌수있는데?" 였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GA의 행동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있지만, 윗분들은 "성과가 불명확한 컨설팅보단 차라리 광고를 통해 당장의 매출을 올리는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아래 5가지 항목 중, 하나라도 개선이 된다면 비용과 매출이 얼마나 개선될까요?

- 특정 환경(Device, OS, Browser..)에서 오작동 하는 페이지 개선

- 구매여정(장바구니 > 구매완료)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 확인 및 개선

- 사이트 이용패턴 기반,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의 UX 문제 개선

- 키워드 광고에서 매출(전환, 기여)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 키워드 발굴 및 삭제

- 매출 기여도가 높지만 직접전환이 일어나지 않아 성과가 낮다고 판단되는 광고 확인 및 확장

위와 같이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한다면,

같은 100명이 들어와도,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들이 유입될 것이고,

같은 100명이 들어와도, 10명이 구매하던 것이 12명 13명이 구매하게 될 것입니다.

이 이외에도 GA를 통해 확인해야하는 필수 체크리스트가 100가지가 넘습니다.

나는 지난 10년간 GA를 활용하여 매출이 오른 것을 눈으로 봐왔기 때문데, 성과가 좋다고 확신합니다.

물론, 나는 회사에선 대기업 중심으로 컨설팅을 하지만,

집에서는 어머니가 운영하시는 연 10억정도의 온라인쇼핑몰도 성과를 많이봤기 때문에, 이 컨설팅이 어디에서나 통한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왜 이것이 플러스제로 마케팅 방법론인가요? 다른업체들도 GA컨설팅 많이 하는데?

플러스제로만의 방법론인 이유가 많지만 3가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GA 컨설팅 업체 중에서 광고, SEO, 개발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는 드물다.

GA 전문 컨설팅 업체가 많다. 매우 많다.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GA 관련 업체들이 수십개가 나옵니다.

GA 본질은 데이터 수집이 아니라, 데이터 활용인데, 그 활용할 광고, SEO, ABTest, 개발, 개인화를 모두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는 없다. 구축해줄 순 있지만, 그것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지는 인하우스 마케터의 몫이 됩니다.

플러스제로는 GA, SEO, 광고, 솔루션개발 영역에 경험이 많은 인력이 있고, 레퍼런스도 매우 많기 때문에, GA 구축 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까지 로드맵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플러스제로의 서비스 소개서를 보면 '데이터 구축'이 아닌 '구축및 내재화' 이고, '마케팅최적화'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랑이 길어져서 다음으로 넘어간다^^)

  1. GA 컨설팅 업체 중에서 구글 공식인증 파트너(퀄리티가 높은)는 드물다.

GA 전문 컨설팅 업체가 많다. 매우 많다.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GA 관련 업체들이 수십개가 나옵니다.

그 업체들은 대부분 구글 공식인증 파트너를 시도하지만, 극악의 난이도로 인해, 90%이상이 떨어집니다.

(기술력, 마케팅성과, 규모 등 인증과 구글본사와의 반복되는 인터뷰 모두를 합격해야합니다.)

플러스제로는 합격했고 가장 많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Google DataStudio, Google Optimization)

플러스제로_구글공식파트너

플러스제로_구글공식파트너

  1. 플러스제로만의 솔루션이 있다.

보통 컨설팅은 맨파워로 이루어지기때문에, GA 컨설턴트의 능력과 시간, 노력에 따라 결과물이 크게 바뀌지만, 플러스제로는 마케터와 개발자들이 함께 만든 솔루션을 통해 필수 체크리스트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먼에러가 없고, 체계화 된 프로세스로 빠르게 퀄리티 높은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불가능하다고 여기던 로컬광고 데이터와 GA데이터 통합이 가능한 솔루션(네이버광고 데이터와 GA를 키워드단위로 매칭시켜 광고비대비 매출을 확인할 수있는 대시보드)이 대표적인 예시이며, 플러스제로 공식홈페이지에 보면 많은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해두었습니다.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플러스제로_마케팅방법론_데이터컨설팅

위 이미지의 붉은박스를 보면 알겠지만, 각 광고매체별 광고비 대비 매출(ROAS), 기여매출(Assist ROAS)을 시각화 하여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ROAS, Assist ROAS 기준으로 매체, 캠페인, 키워드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각 매체에서 데이터를 다운받고, GA에서 데이터를 다운받아 엑셀로 매칭시키던 행위를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최적화에 큰 에너지를 들이지 않게 되고, 지속가능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플러스제로 마케팅 방법론은 아래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컨설팅업체 A

: 페이스북 전환률이 낮다. 광고 최적화가 필요하다.

플러스제로

: 페이스북 A캠페인의 ROAS는 25%이지만, Assist ROAS는 1000%로, 광고 확대를통해 파이확장이 가능하다.

단편적인 예시이지만, 당연히 플러스제로의 방법론을 따를 것이며, 실제로 마케팅 성과가 개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서 잠깐의 퀴즈!

당신은 어떤사람입니까?

이 글을 보는 당신은 마케팅 담당자일 가능성이 높은데,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고 최적화 하는데 어디까지 볼 수 있는 사람입니까?

  1. 전환
  2. 유입 전환 전환율
  3. 유입 전환 전환율 비용 ROAS
  4. 유입 전환 전환율 비용 ROAS Assist ROAS
  5. 시장규모 유입 전환 전환율 비용 ROAS Assist ROAS
  6.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랜딩

1번의 전환이 많이 일어났다가 아닌, 4,5번까지 볼 수 있는 담당자가 되길 바랍니다.

플러스제로가 방법론과 솔루션에 집착하는 이유?

저희는 이미 구글애널리틱스 구축과 교육, 컨설팅 업계 최상위 업체중 하나입니다.

"이 구축과 컨설팅을 대중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컨설팅도 성과 좋은 것들은 정해져 있는데, 자동화 할수 없을까?" "고객사 내부 인력이 직접 할수있지 않을까?" 란 생각을 해왔습니다.

약 일년정도 프로젝트를 적게 받고, 시니어 개발자, 컨설턴트, 광고, 개인화 직원들을 한곳에 모아놓고, 솔루션과 방법론을 만들었고, 이게 저희 플러스제로를 대표하는 솔루션과 마케팅 최적화 방법론 체크리스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솔루션과 방법론 체크리스트를 통해, 마케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데이터 추출과 매칭 분석을 자동화 하였고, 이 체계화 된 프로세스를 통해 비 전문가가 전문가 이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교육 한번으로 저희 어머니도 직접 쓸 정도이니, 얼마나 쉬운지는 증명이 됐다고 확신합니다^^)

더 이야기하고 자랑할게 많지만,

플러스제로와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은 모두 이야기했습니다.

이 글이, 데이터와 마케팅을 연결하고 비즈니스 로드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는 플러스제로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해주시거나,

pluszero@pluszero.co.kr으로 메일 주세요.

감사합니다.

플러스제로 대표 정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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