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기반 비즈니스 개선 인프라 구축 로드맵

데이터기반 비즈니스 개선 인프라 구축 로드맵

2024-04-24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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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스제로는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개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아래와 같은 로드맵에 맞춰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Digital Roadmap & KPI ▶ 데이터 수집/활용 솔루션 구축 ▶ 데이터 시각화 ▶ 유입최적화 ▶ 행동최적화 ▶ On/Off Site 개인화 End to End 디지털 컨설팅 서비스

플러스제로_Digital Business Roadmap

플러스제로_Digital Business Roadmap

1단계: 디지털 성장 로드맵 및 KPI 설정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디지털 성장 로드맵을 수립한 뒤,

측정 가능한 주요 성과 지표(KPI)를 설정하여 데이터 기반 로드맵 달성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플러스제로_Business KPI & CEJ 최적화

플러스제로_Business KPI & CEJ 최적화

2단계: 데이터 수집 / 활용 환경조성

구글 애널리틱스(GA4),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로드맵과 KPI에 활용 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데이터는 Acquisition, Engagement, Goal 등 웹사이트 방문, 특정이벤트, 장바구니, 회원가입, 구매전환, 매출 등 고객구매여정 주요 단계별 KPI기반으로 주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플러스제로_KPI & Event

플러스제로_KPI & Event

3단계: 데이터 시각화 및 활용 교육

수집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KPI 달성 상황 및 비즈니스 현황을 모니터링합니다.

담당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데시보드를 구축합니다.

수집한 데이터와 대시보드를 내부 담당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합니다.

추측이나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몇몇 기업은 GA데이터 이외에 Google Ads, Naver Ads, Meta 등 광고데이터와 Google Search Console, CRM등 다양한 데이터를 저희 솔루션을 통해 BigQuery로 통합하고, 통합된 데이터 기반 대시보드를 만들어,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한곳에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또는 Global 기업은 다양한 국가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HQ 대시보드를 제작하여, 국가 별 주요 KPI를 한곳에서 확인하고, 성과가 좋은 국가 캠페인을 성과가 낮은 국가에 벤치마킹가이드로 전달하여, 전체 퍼포먼스를 개선하는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플러스제로는 다양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으고, 다국가 데이터를 모아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가장 자랑거리는, 고객구매여정 주요 접점 별 분석 방법론과 대시보드를 일치시켜, Framework와 DashBoard를 보면서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것 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플러스제로_Framework & DashBoard

플러스제로_Framework & DashBoard

플러스제로_Training 데이터분석, GA4, 시각화대시보드, AB Test, CRO, SEO, B2B교육

플러스제로_Training 데이터분석, GA4, 시각화대시보드, AB Test, CRO, SEO, B2B교육

4단계: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개선 및 최적화 (유입/행동 최적화)

플러스제로 데이터 분석 Framework 기반 비즈니스 현황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공합니다.

크게 2가지 1. 유입 최적화와 2.행동최적화를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합니다.

  1. 유입최적화: 성과 좋은 채널, 매체, 키워드를 발굴&확장하고, 성과낮은항목을 최소화 하여 매출 극대화
  2. 행동최적화: 랜딩페이지 시스템 이슈발굴&개선, 이탈률 높은 페이지 내 콘텐츠 추가, 전환기여도 높은 콘텐츠 발굴 및 노출 극대화

크게 상기 2가지 활동은 아직 최적화 되지 못한 사이트에게 가장 성과가 좋은 활동들 입니다.

조금 더 디테일 하게는 광고 최적화와, 비광고 최적화인 SEO를 통해 특정 키워드 검색시 내 웹사이트가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어 광고비를 절약하는 활동, 랜딩 페이지 시스템 이슈등을 통해 고객경험을 저해하는 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제로_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KPI

플러스제로_유입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KPI

이슈 제거 이후, 고객 이탈지점을 개선하거나, 구매에 도움이되는 콘텐츠를 노출하는 등 격월 5회씩 A/B 테스트를 통해 구매전환율을 점진적으로 높입니다.

이 구매전환율 최적화를 통해 이탈을 줄이고, 구매에 기여하는 콘텐츠를 노출하여 과거 100명 방문 유저 중 10명 구매를 했다면, 11명, 12명, 13명 점진적으로 전환율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이슈를 발굴하고, 가설을 세우고, AB Test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단계를 격월로 반복하게 됩니다.

플러스제로_AB Test

플러스제로_AB Test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활동(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은 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각 주요 단계 별 핵심 KPI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Framework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점을 찾고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플러스제로_고객구매여정 구매전환율최적화 CEJ CRO

플러스제로_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고객구매여정) 최적화 개인화시나리오

플러스제로_On/Off Site Personalization 개인화

플러스제로_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고객구매여정) 최적화 개인화시나리오

5단계: 마케팅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

사람이 하기 어렵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은 솔루션을 통해 시간과 에너지를 최소화 하고, 퀄리티를 높입니다.

시스템 이슈를 발굴/모니터링 하거나, 교차분석, 구매주기, AI기반 전환율 높은 콘텐츠 제작, 트렌드 대비 매출 비교, 광고매체&GA 데이터 통합, GA행동데이터 기반 CRM 오디언스 생성 등, 별도 설치 없이 GA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과 마케팅을 자동화 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플러스제로_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고객구매여정) 최적화 서비스 & 솔루션

플러스제로_CEJ(Customer Experience Journey 고객구매여정) 최적화 서비스 &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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