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Sign up – 회원가입 프로세스 이탈률 개선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Sign up – 회원가입 프로세스 이탈률 개선

2024-05-02 03:35

38 views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Sign up – 회원가입 프로세스 이탈률 개선


1. 목표

이 글을 통해 회원가입 페이지 내 회원가입 프로세스 중 이탈 방지 장치를 만들어 사용자의 이탈 개선하고 가입률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회원 가입 페이지에서 회원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B브랜드 사이트의 회원가입 페이지 중 사이트 약관 동의 단계에서 사용자의 이탈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 약관 동의 단계를 살펴보니 소셜 로그인으로 시작하기와 하단에 취소 버튼이 있었는데, 취소 버튼의 클릭 수가 꽤 높았습니다.

회원가입 의도를 가지고 사이트 약관 동의 단계까지 온 사용자들이 취소 버튼을 많이 누르기 때문에 이탈 방지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회원가입 페이지 중 사이트 약관 동의 단계에서 취소 버튼 클릭 시, 이탈을 방지하는 팝업을 띄워 이탈을 방지하는 장치를 두면 회원 가입률이 상승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후 회원가입 페이지 중 사이트 약관 동의 단계에서 취소 버튼 클릭 시,

'작성 중인 내용이 있습니다. 나가시겠습니까? - 머무르기(강조), 이동하기' 와 같이 이탈 방지 팝업을 노출하고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회원가입 프로세스 이탈률 개선-이탈방지장치




4. 결론

결과적으로 후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기부금 영수증 혜택 및 정보 내용을 확인한 실험군에서 더 높은 회원 가입률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유도 콘텐츠를 노출하는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



다음글 -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mpaign – Contents - 다른 동영상 소재 교체 실험
이전글 -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Sign up – 회원가입 페이지 내 회원가입 유도 콘텐츠 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