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옵티마이즈 종료, AB Test 대안? - PLUS ZERO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 AB Test 대안? - PLUS ZERO

2024-04-25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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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 AB Test 대안? - PLUS ZERO

구글 옵티마이즈가 2023년 9월 30일 종료됨에 따라, AB Test Tool 대안이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많이 찾는 질문과 답을 공유합니다.

​1.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되면 그동안 실험했던 데이터가 없어지나요? 엑세스 할 수 있나요?

> 공식적인 답변을 찾을 수 없지만, 접근이 불가한 경우를 대비하여 그동한 진행했던 실험결과를 다운받는 것 을 권장드립니다.

다운받는 이유는, 성공한 실험은 더 나은 고객경험을 확인하고, 실패한 실험은 가설이 잘못되었다는것 을 확인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B Test 실험결과 다운받는 방법

실험결과: Google Optimize > ENDED > Reporting > 다운로드(Optimize report / Analytics data) 2개 모두 & 화면캡쳐 >

실험 소재: Detail Variant View > 화면캡쳐

(Google Optimize AB Test Result)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에 따른 AB Test 결과 다운

(Google Optimize AB Test Result)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에 따른 AB Test 결과 다운

(Google Optimize AB Test Result)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에 따른 AB Test 결과 다운 - 소재

(Google Optimize AB Test Result)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에 따른 AB Test 결과 다운 - 소재

​2.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에 따른 대안 AB Test Tool이 있나요?

> 구글은 공식 Help 문서에 3개 솔루션을 언급하였습니다. AB Tasty, Optimizely, VWO

각 AB Test Tool에 대한 가격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AB Tasty

AB Tasty의 연간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tarter: 10,000회 테스트까지 무료.

- Growth: 월 1,299달러부터.

- Scale: 월 2,999달러부터.

- Enterprise: 맞춤형 가격.

Optimizely

Optimizely의 연간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Basic: 월 1,299달러부터.

- Pro: 월 2,999달러부터.

- Enterprise: 맞춤형 가격.

VWO

VWO의 연간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tarter: 월 999달러부터.

- Professional: 월 2,499달러부터.

- Enterprise: 맞춤형 가격.

위의 가격은 각 솔루션의 기본 요금입니다. 추가 기능이나 서비스에 따라 비용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무료 AB Test 툴 없나요? GTM을 통한 AB Test 방법

AB Test를 많이 하지 않거나, 툴에 부담이 있는 고객은 Optimize 처럼 멋진 화면구성과 레포팅은 어렵지만, GTM(Google Tag Manager)을 사용하여 Variant 화면을 구현하고, 방문자 분기를 통해 AB Test를 진행하고, GA4를 통해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ML과 CSS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인 GTM이 모든페이지에 심겨있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플러스제로의 고객들은 AB Test Tool 라이선스 비용을, AB Test 대행에 사용하여 데이터 기반 UX(고객경험) 개선 가설 수립, 실험화면구성, 결과보고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플러스제로(PLUS ZERO) AB Test 가설/검증을 통한 UX 개선

플러스제로(PLUS ZERO) AB Test 가설/검증을 통한 UX 개선

플러스제로(PLUS ZERO) 데이터 기반 UX개선 AB TEST

플러스제로(PLUS ZERO) 데이터 기반 UX개선 AB TEST

PLUSZERO는 AB 테스트 전문 Data Driven UX 컨설턴트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한 팀으로 매달 최대 5개의 AB Test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UX 개선 서비스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UX개선을 위한 AB Test 실험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Google, Adobe, Salesforce Big3마케팅 플랫폼의 공식파트너이기 때문에 AB Test 툴은 Google - Optimize / Adobe - Target / Salesforce - Interactionstudio(personalization) 모두 사용하고있습니다.

정리

  1. 구글 옵티마이즈 종료에 따른 AB 테스트 실험 결과 데이터 백업.
  2. 대안 툴로는 AB Tasty, Optimizely, VWO 등이 있으며, 각 툴의 특징과 가격을 비교하여 적합한 툴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대안 툴을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 GTM을 활용하여 AB 테스트 대안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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