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트랜드와 검색량을 이용한 비즈니스 개선

키워드 트랜드와 검색량을 이용한 비즈니스 개선

2023-10-24 04:18

454 views

시간이 지날수록 비즈니스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마케팅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은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품의 피크를 알 수 있고, 이에 맞춰 상품 기획과 마케팅 활동, 캠페인 전략 수립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비즈니스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키워드 속에 숨어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해볼까요?

1. 키워드 트렌드

‘후드집업’ 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언제 사람들이 후드집업을 많이 검색할까요? 아래 그래프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후드집업 키워드 트렌드입니다.

후드집업 키워드 트렌드

최근 3개년 트렌드를 살펴보면, 매년 3월과 10월에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패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즈널리티(Seasonality)에 기인한 것으로, 시즈널리티는 특정 시기나 이슈에 따라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나타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시즈널리티를 고려한다면 상품 및 마케팅 캠페인 기획을 더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3월에는 날씨가 서서히 풀리면서 패딩에서 후드집업이나 가디건을, 10월에는 기온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겉옷으로 후드집업을 많이 찾는다고 추측해볼 수 있겠네요. 즉, 반팔과 패딩 시기 사이에 후드집업을 찾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다가오는 2023년 10월에도 2021년과 2022년의 10월과 유사하게 검색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고, 후드집업과 관련된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2. 키워드 트렌드와 검색량

특정한 패턴을 나타내는 키워드 트렌드와는 달리, 키워드 검색량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검색되었는지 절대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드집업 키워드 검색량

위의 그래프는 후드집업 키워드의 검색량 데이터입니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검색량이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후드집업의 시장 파이가 감소한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 후드집업의 관심도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후드집업 및 의류 키워드 검색량 비교

후드집업과 관련된 다른 의류 상품 키워드 검색량 그래프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가디건과 패딩조끼의 관심도는 큰 변화가 없지만, 경량패딩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후리스에 대한 관심도는 감소 추세입니다. 따라서 검색량이 감소하고있는 후드집업이나 후리스보다는 3월엔 가디건을 10월엔 경량패딩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 이 시장파이를 더 많이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경량패딩 키워드 트렌드

후드집업과 경량패딩 상품은 모두 10월에 많이 검색되지만, 후드집업보다 경량패딩이 약 530,000번 더 많이 검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월엔 후드집업을 판매하고, 다가오는 10월엔 경량패딩 상품도 판매한다면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키워드 트렌드, 검색량, 매출

이제 자사 매출과 함께 분석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핵심은 ‘매출과 시즈널리티와의 Gap이 있는가?’ 입니다.

후드집업 키워드는 매년 3월과 10월에 가장 많은 검색이 발생하지만, 매출은 높은 관심도만큼 많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키워드 트렌드와 매출

특히 10월을 주목해보면, 시장파이와 매출 간에 Business GAP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업은 후드집업 상품 매출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를 놓친 셈인 것이죠. 이유는 다음과 같이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 10월에 관심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시즈널리티를 모르고 있었다. → 키워드 트렌드 분석 필요

- 상품은 있지만 컨텐츠가 미노출되고 있다. → 관심도 높은 상품이 메인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 필요

- 매력적인 상품이 아니다. → 상품 페이지의 유입, 조회수, 체류시간, 이탈율, 전환율 등 상품 매력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통해 확인 가능

더불어 웹사이트나 커뮤니티등 상품 리뷰 데이터를 참조하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상품 기획이나 마케팅 활동에 반영해 매적인 상품과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핵심은 ‘특정 키워드 검색결과에 우리 브랜드가 검색결과를 얼마나 점유하고 있는가?’ 입니다.

예를 들어 후드집업 키워드는 100번 검색되고 이 키워드를 통해 웹 사이트에 20번 방문했다면, 유입량/검색량 계산을 통해 검색점유율은 20%가 됩니다. 검색점유율은 유입량과 검색량을 기반으로 성장가능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후드집업 키워드의 검색점유율이 20%라는 건 우리 브랜드가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20% 정도 점유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검색점유율이 낮지만 전환율이 높다면, 고객이 후드집업 상품을 인지하고 유입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Organic 검색결과 노출을 확대함으로써 우리 브랜드가 검색결과를 더 많이 점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상품 별로 검색 트렌드를 통해 시즈널리티와 매출 간의 갭을 줄이기 위해서, 검색량을 통해 시장파이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된다면 우리 브랜드가 검색결과를 더 많이 점유하기 위해서, 시즈널리티를 고려하며 상품 기획 및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관심 고객

관심 고객을 아는 건 특정 상품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고객층의 특성을 이해하고, 트렌드에 적절한 상품을 노출시킴으로써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와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데이터

네이버 검색 데이터

방문 데이터

방문 데이터

구매 데이터

구매 데이터

위와 같은 3가지의 데이터로 알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aver 검색 데이터 : 40대 남녀가 네이버에서 후드집업 상품을 검색했다.
  2. 방문 데이터 : A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은 10~20대 남성들이다.
  3. 구매 데이터 : A 쇼핑몰에서 후드집업을 구매한 고객들은 40대 여성들이다.

우선, 40대 남녀 고객들이 3월과 10월에 후드집업에 관심이 많아 네이버에서 검색하였으나, 정작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은 10~20대 젊은 남성들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잘못된 타겟팅(광고/홍보..)으로 인해 40대 남녀 관심 고객을 놓쳐버렸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한편, 10~20대 남성들이 쇼핑몰에 방문해 후드집업을 구경했지만, 구매는 40대 여성들이 많이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0~20대 남성들은 방문 후 이탈했고, 매출이 많이 발생한 40대 여성들은 쇼핑몰에서 직접 시간을 들여가며 검색한 뒤 원하는 상품을 구매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 후드집업에 관심 있는 40대 남성은 쇼핑몰에 방문도, 구매도 하지 않았네요.

관심 고객은 40대 남녀인데, 방문 유저(10~20대 남성)와 구매 유저(40대 여성) 간에 차이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왜 10~20대 남성이 쇼핑몰에 방문했고, 40대 여성이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대해 방문 유저와 구매 유저가 쇼핑몰에서 소비한 페이지를 서로 비교하며 Business GAP을 찾고 이를 줄여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리뷰 데이터

리뷰 데이터

더불어 리뷰 데이터는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데이터인데요. 위와 같이 후드집업 배송이 느리거나, 상품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내용을 파악한 뒤, 앞으로 후드집업 상품을 기획할 때 더 나은 퀄리티의 상품을 제작 및 판매하거나, 느린 배송 문제를 개선한다면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 매출 또한 증가될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이렇게 키워드 별로 트렌드와 검색량 뿐만 아니라, 성별과 연령, 리뷰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합니다.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상품을 기획하거나 마케팅 활동, 캠페인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한다면 훨씬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트렌드를 분석하면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면 시장의 관심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관심 고객을 분석하면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후드집업은 3월과 10월에 검색량이 증가합니다.
  • 후드집업의 시장 파이는 감소하고 있지만, 경량패딩의 시장 파이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 후드집업의 매출은 시장 파이와 비교해 낮습니다. 이는 시즈널리티를 고려한 마케팅 활동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 후드집업에 관심 있는 고객은 40대 남녀이지만, 구매는 40대 여성이 많이 합니다. 이는 타겟팅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 후드집업의 리뷰를 분석하면 배송 속도와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3월과 10월에 후드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매출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합니다.
  • 경량패딩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합니다.
  • 후드집업 상품을 40대 남녀에게 노출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합니다.
  • 배송 속도와 품질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킵니다.

키워드 데이터 분석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글 - 사용자 여정 세분화 분석으로 웹사이트 개선하기
이전글 - SEO - 정형화된 템플릿을 사용하는 한정적 웹사이트에 대한 SEO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