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제로 성공사례

고객사의 문제해결을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 사례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GA and Ads Data Integration

광고 데이터 통합 사례

고객사는 다양한 광고 플랫폼을 운영 중인 상태였으며, 매일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수동으로 합치고 리포팅을 작성하는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광고 데이터는 구글애널리틱스와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클릭 당 단가, 클릭률, 전환 수 등의 간단한 지표에 한해서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 등 주요 광고의 실시간으로 자동 추출하여 구글 빅쿼리와 애널리틱스에 업로드하는 솔루션을 제공하였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2
업무 모습
개발 코드
구글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활용
모바일 앱 분석
개발자 업무

GA Measurement protocol

매출 정확도 개선 사례

고객사는 모든 리포트를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로 대체하는 상황이였고, 따라서 매출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히는 것이 높히는 것이 필수적이였습니다. 국내에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무통장입금 등 다양한 결제수단이 존재하며, 특히 무통장입금은 오프라인 결제상황과 자동 취소의 존재로 인해 구글애널리틱스로 수집하기에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플러스제로는 구글애널리틱스의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결제수단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실결제’가 완료될 경우에만 데이터를 푸시하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Firebase A/B Tests for App

앱 A/B 테스트 구축 사례

고객사는 보유한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전환율 최적화 실험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파이어베이스의 Remote Config는 앱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그 값을 자유롭게 수정하는 것에는 제한이 없었지만, 새로운 화면 혹은 요소를 선택하게 되면 앱 업데이트와 재배포가 필수적이였습니다.

플러스제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emote Config가 특정 부분을 선택이 하면 값을 바꾸는 것이 자유롭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화면 전체를 선택하고 그 값으로 자바스크립트 코드 삽입을 통해 실제 스크립트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개발자 회의
데이터 분석 업무
앱 데이터 분석

GA WEB & APP Data Restoring

웹/앱 데이터 통합 사례

고객사는 기존 구글애널리틱스 프로퍼티 이외에도 새로운 웹/앱 프로퍼티를 생성하기를 원하는 상태였으나, 기존의 웹 데이터가 누락이 된 채 데이터 분석을 해야하는 한계 상황을 겪고 있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구글애널리틱스 프로퍼티에 수집되었던 과거 데이터를 추출 및 전처리하여 빅쿼리에 병합하기고 결정했습니다.  추출된 데이터를 구글빅쿼리에 저장된 웹 스트림 데이터 스키마에 맞추어 변형 및 업로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는 과거 데이터를 모두 병합시킨 상태에서 웹/앱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