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 Top 3 외부마케팅 최적화: 검색광고 ROAS 측정

에 의해서 | Other, 검색광고, 구글애널리틱스

PLUSZERO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 유입을 극대화하는 ‘외부마케팅 최적화’와 유입 이후 구매율을 높이는 ‘구매전환률 최적화’로 나뉩니다. 그 중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 유입을 극대화하는 ‘외부마케팅 최적화’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외부마케팅 최적화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Top3

1.검색광고 ROAS 측정: 직접전환이 발생하는 검색광고는 광고비 대비 직접전환이 목표인 경우가 많으며, ROAS(광고비대비매출) 중심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2.배너광고 Assist ROAS 측정: 소셜, 유튜브, 배너광고는 전환에 기여하는 채널로, Assist ROAS(광고비 대비 기여전환)중심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3. 랜딩페이지 시스템 점검: 광고 집행 전, 랜딩페이지의 시스템 이슈(디바이스, 브라우저, OS 등)에 따라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이 필요합니다.

 

외부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검색광고 ROAS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높은 ROAS는 확장하고 낮은 ROAS는 축소 함으로써, 동일한금액으로 높은 퍼포먼스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ROAS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Traffic(Channel, Source, Campaign, Device) / Traffic Quality / Cost / Goal

: 유입경로(channel, source/medium) 별 광고비용 대비 매출(ROAS) 기반 광고 최적화

 

1. 매체 별 전환률, 광고비용, 매출, ROAS 확인

– google/cpc 대비 naver/cpc 의 전환률이 높지만, 낮은 ROAS(광고비대비 매출)를 보입니다.

– GA 데이터 기준으로는 naver 성과가 좋지만, Naver Ads 데이터 매칭을 통해 google ROAS가 높은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별 성과 측정

naver/cpc  Campaign A는 전체 광고비의 40%를 차지하지만, 낮은 CTR, Revenue, ROAS을 보입니다. 따라서 첫번째 캠페인에 속한 저조한 성과 키워드 삭제 및 순위조정을 통한 Cost Saving 필요합니다.

 

3. 키워드 별 성과 측정

전체 광고비의50% 이상을 차지하는 Keyword A,B,C는 높은 전환률을 보이지만, ROAS가 15% 이하로, 삭제 및 순위조정을 통해 월간 약 900만원 의 Cost Saving 가능합니다. ROAS가 낮은 키워드 삭제만으로도 많은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물론, ROAS가 높은 키워드의 확장도 필요합니다.)

 

플러스제로의 퍼포먼스마케팅 방법 중, 검색광고 최적화는 Channel, source/medium, campaign, keywords, device & Ads data 기반 ROAS를 측정하고, 성과가 낮은 항목을 소거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PLUS ZERO

PLUS ZERO

플러스제로 (Plus Zero)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디지털 퍼포먼스 컨설팅, 트레이닝, 오디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마케팅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웹/앱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환경을 조성해 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