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시각화 사례] 데이터스튜디오 기반 구글 애널리틱스+광고 데이터시각화

에 의해서 | 구글데이터스튜디오, 구글애널리틱스

플러스제로는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사용합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번 글에선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 데이터 시각화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

–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많은 비용을 쓸 수 없는 회사에겐, 데이터스튜디오가 최고의 데이터시각화 툴입니다.

– 다른 데이터 시각화 BI 툴에 비해 공개자료나 대시보드 템플릿도 공개가 많이 되어있어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 만약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쿼리돌리는 비용 이외엔 별도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와 연동이 잘된다.

– 데이터스튜디오, 구글 애널리틱스, 빅쿼리 모두 구글 솔루션으로 클릭 몇번에 연동 가능합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에 원하는 데이터를 연동해두면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별도 업데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의 약점인 느린속도는, 빅쿼리에서 데이터를 끌어오면 해결됩니다.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빅쿼리(BigQuery)에 넣으면 완벽한 데이터레이크(DataLake)가 된다.

– 빅쿼리에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 광고 데이터를 넣으면, 광고+GA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빅쿼리에 내부 CRM 데이터를 넣으면, GA+CRM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사용하는 경우, WEB과 APP 데이터를 매끄럽게 모을 수 있습니다.

– 빅쿼리에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넣으면 대기업들이 수억원씩 들여 구축하는 데이터레이크가 완성됩니다.

– 노출, 비용, 유입, 매출, 행동패턴, 고객식별 등 데이터레이크 데이터시각화가 완성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한다면 일련의 작업이 몇 달씩 걸리는게 아니라 한두달이면 완료할 수 있게되고, 별도 솔루션 사용비 없이, 쿼리돌리는 비용정도만으로 완료됩니다.

 

 

2.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는 광고대행사, 광고주 외 마케터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는 매일 아침 각 광고 매체별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받고, GA 데이터와 합쳐서 보고하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고, GA에서 구매가능성 높은 고객군 추출 후, CRM과 매칭하여 이메일, 문자, 푸시를 보내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WEB 따로, APP 따로 유저, 유입량 보고를 하는게 아닌, 크로스 디바이스 행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터들이 복잡하게 쿼리를 돌리는게 아니라, 데이터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나 필요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광고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고 가장 작은 단위인 키워드 레벨로 매칭했기 때문에,

상기 이미지처럼, 매체,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ROAS 측정 및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광고 대행사는 매일 아침, 사람손으로 만든 액셀 형태의 광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낼 필요가 없고, 광고주는 특정 기간동안의 데이터를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기간설정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문자 담당자는 특정 행동패턴 달성 유저(PC 장바구니 후, 이탈..)를 추출하여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통해 복잡한 쿼리 없이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추가로 데이터 레이크를 만든는 과정에서, 데이터 시각화 말고도,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커스텀 레포트에서 광고와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가 매칭되기도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를 다룰줄 안다면 데이터레이크 구축과 데이터스튜디오 기반 데이터 시각화를 시도해보는 것 을 권장하며, 직접 구축하기 어려운 경우 플러스제로에 문의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PLUS ZERO

PLUS ZERO

플러스제로 (Plus Zero)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디지털 퍼포먼스 컨설팅, 트레이닝, 오디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마케팅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웹/앱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환경을 조성해 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