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에 의해서 | 구글데이터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입니다.

플러스제로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로서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합니다.

 

​1.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

본격적으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사례를 설명하기 전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둘러보기가 번거롭다.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를 합치는 과정이 반복되어 비효율적이다.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되어 시각적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 휴먼 에러(숫자틀림)를 방지할 수 있다.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이 안되기 때문에, 빅쿼리를 거쳐야합니다.)

 

​2. 데이터 시각화의 3가지 유형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유형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위 3개 유형의 데이터 시각화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인 내용이고 만들기도 매우 쉽습니다.

(플러스제로 블로그 데이터 스튜디오 카테고리에 샘플을 올릴테니, 따라만드는 것 을 권장합니다.)

 

3. 데이터 시각화 기타 유형

플러스제로는 구글마케팅플랫폼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라서(GMP 프리미엄 파트너는 국내 5개만 존재), 상대적으로 선진화된 업체들의 프로젝트를 의뢰 받는 경우가 많은데, 데이터스튜디오는 위의 3가지 유형의 데이터 시각화 이외에, 아래와 같은 유형도 만들어 사용합니다.

통합 대시보드: 광고데이터 + 내부 CRM + GA 행동데이터

UX 최적화: 화면 어디를 클릭하는지 시각화

HQ 관리: 각 국가 별 KPI 데이터 중앙관리 및 각 국가 세부 데이터 확인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간단하게 글을 썼는데, 결국은 진단과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개인에게는 보고서 만드느라 버리는 시간과 에너지를 ‘진짜 의미있는 일’ 에 쓸 수 있게 해주고, 회사에게는 건강검진으로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 클릭 한번으로 보여주고, 고칠 수 있는 단서를 주는 MRI가 되는거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을 하려면 데이터스튜디오라는 MRI기계 말고, 검진 Check List가 필요한데, 이것도 글을 통해 하나씩 올릴 예정입니다.

 

플러스제로는 선진화된 기업들에게 마케팅 검진 Check List를 커스터마이징 해서 빈틈없이 시스템화된 운영하고 있습니다.

PLUS ZERO

PLUS ZERO

플러스제로 (Plus Zero)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디지털 퍼포먼스 컨설팅, 트레이닝, 오디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마케팅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웹/앱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환경을 조성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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