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d Party Data Case Study] 한국 광고 데이터 병합 프로젝트

에 의해서 | Other

PlusZero는 세계 최대 NGO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광고 데이터와 Google Analytics 데이터 병합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디지털 광고 플랫폼으로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로 꼽을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는 Google Ads(Google AdWords)와 같은 GMP이기 때문에 아주 쉽게 연동 되지만, 다른 플랫폼들은 Google Analytics와의 자동 연동이 지원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 클라이언트는 당시에 활발하게 다양한 광고를 운영 중에 있었고,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매일 데이터를 수동으로 끌어와 한 곳에 모아 데이터를 합쳐야만 했습니다. 또, 심지어 이 광고 데이터들은 Google Analytics와 연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CPC / CTR / 간단한 Conversion 관련 Metric들로만 데이터를 분석하는 상황이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의 3대 매체인 네이버 / 페이스북 /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모든 퍼포먼스 데이터를 매일 자동으로 추출하여 BigQuery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하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닐슨에서 제공하는 TV 시청률과 네이버의 실제 키워드 검색량 데이터 또한 광고 데이터와 병합하여, 트렌드에 따른 자신의 광고 성과를 아주 직관적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모든 광고가 “직접 전환”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Display 광고는 “간접 전환” 데이터를 함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PlusZero는 Assist Conversion 데이터도 Google Analytics Reporting API를 통해 추출하여 광고 성과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병합된 모든 데이터를 Database에 저장해드리는 것뿐만이 아니라, 보기 쉽게 Google DataStudio로 시각화를 하여 회사 모든 구성원들이 한 눈에 퍼포먼스를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MAPPED 보러가기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광고 운영과 데이터 분석에 꼭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병합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 성과 데이터, Assist Conversion, 산업 Trend 등 수 많은 데이터들이 Google Analytics와 합쳐져 클라이언트에게 쉬우면서 풍부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PLUS ZERO

PLUS ZERO

플러스제로 (Plus Zero)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디지털 퍼포먼스 컨설팅, 트레이닝, 오디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마케팅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웹/앱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환경을 조성해 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