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DP – Retention –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DP – Retention –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

2024-04-30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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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PDP – Retention –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


1. 목표

이 글을 통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을 유도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구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구매 상품과 구매 주기별 함께 구매한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 전환된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소비하는 상세 제품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쉽게 A제품을 구매한 사용자들은 X,Y,Z를 더 큰 관심을 보이거나 구매를 했고, B제품을 구매한 사용자들은 B,C,Y에 더 큰 관심과 구매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제품 리스트 페이지에서는 보여지는 상품들이 정해져 있었고, 이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사용자들의 구매 및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 리스트 페이지에서 일정 구역은 사용자 군집별로 관심 있는 상품들을 추천하면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제품 리스트 페이지에서 왼쪽 큰 1개의 박스 영역은 기존 상품을 노출하고, 오른쪽 작은 4개의 박스 영역에는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리스트를 추천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구매가능성 높은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




4. 결론

결과적으로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을 유도했던 실험에서 더 많은 구매가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구매 가능성 높은 상품을 분석해 상품 추천을 통한 Cross Selling을 유도하는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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