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rt – Retention –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이탈 최소화

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rt – Retention –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이탈 최소화

2024-04-30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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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테스트(CRO) 성공사례 - Cart – Retention –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이탈 최소화


1. 목표

이 글을 통해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통해 가설 검증 및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문제 정의

GA4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S브랜드 사이트의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결제 시작 단계로 진입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특별한 문제점은 찾지 못했지만, 사용자가 앞으로 남은 구매 여정을 인지하기는 어려웠습니다.


3. 문제해결방안(가설)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남은 구매 여정이 어느 정도인지 인지 할 수 있게 한다면, 구매 여정에서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Progress Bar 노출 시켜 단계별로 Progress Bar 게이지가 차오르도록 설정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구매단계 별 Progress Bar 노출을 통한 이탈 최소화




4. 결론

결과적으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Progress Bar 노출 시킨 실험군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사용자에게 고객의 남은 구매 여정을 인지시키는 AB테스트 실험을 통해서도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 데이터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고객경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방법론을 권장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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